# 최원용 경기경제자유구역청장

최원용 경기경제자유구역청장은 이번 인사에서 부지사를 제외하면 유일한 1급 자리로 영전했다.

경기도에서 체육과장과 일자리노동정책관 등 여러 분야에서 강한 추진력을 보였으며, 경기도의회 사무처장과 도 기획조정실장을 맡은 시기에는 출중한 업무 조정 능력으로 현안에 발 빠른 대처를 해 온 인물로 평가받는다.

최근까지 출신지인 평택시에서 부시장으로 활동하면서 종합 행정가로서의 면모도 과시했다.

1967년생으로 미국 시라큐스대 행정학 석사과정을 수료했으며, 지방고시 1회로 공식에 입문했다.

# 김능식 경기도 안전관리실장

김능식 신임 경기도 안전관리실장은 지방고시 4회로 공직에 입문했으며, KDI국제정책대학원에서 석사학위를 받았다.

2018년 부이사관으로 승진해 수자원본부장, 평생교육국장, 오산시 부시장을 역임했다. 직전에는 복지국장을 맡아 복지 사각지대 발굴을 적극 수행하면서 도내 위기가정 발굴과 장애인 기회소득 정책의 밑그림을 그리는 데 큰 성과를 냈다.

평소 소탈한 성격으로 적극행정을 선보여 동료 공무원들에게 호평을 받는 인물이다.

# 이종돈 경기도 문화체육관광국장

이종돈 신임 경기도 문화체육관광국장은 1972년생으로 지방고시 7회로 공직에 입문했다. 영국 선더랜드대 경영학과 석사과정을 거쳤으며 노동일자리정책관, 외교부 주LA총영사관 영사, 복지국장을 역임했다. 

고시 출신으로 경기도청 최초 자치행정국 내 세정과장을 지내는 등 분야를 가리지 않고 전문성을 발휘하는 인물로 평가받는다.

탁월한 소통 능력과 다양한 행정 경험을 바탕으로 현안 대처가 빨라 도 문화체육관광국을 이끌 적임자라는 평가가 나온다.

# 공정식 경기도 농수산생명과학국장

공정식 신임 경기도 농수산생명과학국장은 지방고시 4회로 입문, 김포시에서 지방환경사무관으로 공직생활을 시작했다.

경기도 에너지과장과 사회적경제과장, 미래산업과장, 과천시 부시장을 역임하며 풍부한 행정 경험을 보유했을 뿐만 아니라 환경·경제·조직관리에도 뛰어난 강점을 겸비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개개인 눈높이에 맞춘 공감·소통 능력으로 조직 성과를 극대화하는 업무 스타일로, 합리적이고 부드러운 리더십을 보유한 만큼 농수산생명과학국장으로서도 진취적인 업무 수행에 기대가 모인다. 

# 김미성 경기도 여성가족국장

김미성 신임 여성가족국장은 여성·보육 관련 정책에 조예가 깊다고 평가 받는 인물로, 이번 인사를 통해 두 번째 여성가족국장 직을 맡게 됐다.

여성비전센터 소장과 여성정책과장을 지내면서 도 산하 전체 공공기관에 성평등위원회를 설치하는 한편, 전문성 높은 다양한 여성정책을 제시하기도 했다. 사회적경제과장을 지내던 시기에는 도 사회적 경제의 성장 기틀을 닦는 계기를 마련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1967년생으로 아주대학교 행정학 석사를 취득했다. 

# 박재영 경기도 철도항만물류국장

박재영 신임 철도항만물류국장은 연세대학교 사회환경시스템공학부 출신으로, 행시 52회로 공직에 발을 들였다. 1979년생으로 경기도에서 철도계획팀장, 자연재난과장, 철도정책과장 직책을 수행했다. 캐나다 BC주 파견 같은 다양한 경험을 갖췄으며 실무에도 뛰어나다는 평가다. 

민선8기 도 역점 정책인 GTX(수도권광역급행철도) 플러스 기본 구상에 기여했고, 오는 3월 GTX-A노선 개통 시기에 맞춰 경기도 철도정책을 이끌 인물로 평가받는다. 직전에는 건설본부장을 담당해 교통·건설 분야에서 전문성을 과시했다.

# 예창섭 경기경제자유구역청 혁신성장본부장

예창섭 신임 경기경제자유구역청 혁신성장본부장은 서울대학교 경제학과, KDI국제정책대학원 공공정책학 석사 출신으로 행시 42회로 공직에 입문했다.

경기도에서 평생교육과장, 법무담당관, 문화정책과장, 기획담당관, 교육협력국장을 역임했다. 기획담당관 시절 몸을 사리지 않고 본연의 업무를 충실히 수행하면서 동료 공무원들에게 큰 신망을 받았다.

국토교통부 교통안전복지과장을 지낸 뒤 평택·여주·구리부시장 등 다수 지역에서 부단체장을 역임한 풍부한 행정 경험을 기반으로 경기경제자유구역청 업무를 충실히 해낼 인물로 평가받는다.

# 윤덕희 경기도수자원본부장

윤덕희 신임 경기도수자원본부장은 충북대학교 약품분석 석사 출신으로 건강증진과장과 보건의료정책과장, 인재개발원장, 경기경제자유구역청 혁신성장본부장을 역임했다. 

질병정책과장 재임 당시 코로나19 확산을 방지하려고 방역 최전선에서 책임감 있는 업무를 수행했다. 또 보건의료정책과장을 지내면서 수술실 CCTV 설치 확산을 주도하는 등 중요한 시기에 약사 출신으로서 전문성을 발휘했다. 

다양한 영역에서의 업무 경험을 바탕으로 경기도 수자원 관리 수준을 한층 끌어올릴 인물로 평가받는다.

# 황학용 경기도건설본부장

황학용 신임 경기도 건설본부장은 도청 기술직 사이에서 정평이 난 전문가로, 그간 경기도 도시·건설정책 업무 일선에서 활동한 인물이다.

1966년생으로 수원전문대 건축과를 졸업하고 건축관리팀장, 녹색건축팀장을 지냈다. 서기관 승진 후에는 경기청 개발과장과 건축디자인과장을 거쳤으며, 부이사관직인 도시주택실 도시정책관으로 영전해서는 경기도 1기 신도시 재정비 정책 마련 최일선에서 뛰었다. 

이 같은 활약상에 민선8기 최대 공약 중 하나인 경기국제공항추진단장을 맡아 정책 추진의 청사진을 제시할 전망이다.

# 강현석 경기북부특별자치도추진단장

강현석 신임 경기북부특별자치도추진단장은 북부기획조정과장, 노동권익과장, 일자리기획팀장 등 주로 도 북부청사에서 업무를 수행하면서 경기북부지역 실정을 잘 안다는 평가를 받는다.

1968년생으로, 상명대학교 부동산학과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직전에는 인사과장을 역임하며 민선8기 도 인사행정을 수행했다.

북부지역에 대한 높은 이해도를 바탕으로 김동연 경기지사의 핵심 공약인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를 성공으로 이끌어 나갈 적임자로 꼽힌다.

# 최혜민 경기도정책기획관

최혜민 신임 경기도 정책기획관은 경기도에서 과학기술과장, 기후에너지정책과장, 북부환경관리과장을 지낸 뒤 이번 인사에서 여성으로서는 이례적으로 기획조정실 내 중책인 정책기획관으로 승진 발탁됐다.

직전에는 미래성장산업국 디지털혁신과장을 역임하며 정부 R&D(연구개발) 예산 삭감 기조 속에서도 경기도 R&D 예산 확충과 중소기업 연구개발 지원 실천 방안을 강구했다. 도의 정책 기조와 발맞춰 김동연 지사의 역점 사업을 함께 이끄리란 평가를 받는다.

1971년생으로, 아주대학교 환경공학과 석사학위를 취득했다.

# 정종국 경기도도시재생추진단장

정종국 신임 경기도 도시재생추진단장은 주택정책과장, 경기융합타운추진단장, 건설본부 융합청사건립팀장 등 도내 도시주택·건축 관련 업무에 능통한 인물로 평가된다.

1979년생 성균관대학교 건축공학과 출신으로, 행정고시 53회를 통해 공직에 입문했다.

최근 경기도에서 크게 발발한 전세사기 사건에 대응하는 업무를 비롯해 청년·저소득층 주거지원사업을 잘 이끌면서 이번 인사에서 영전했다. 1기 신도시를 비롯한 도 원도심 재개발을 앞둔 시점에서 적임자라는 평이다.

# 권보연 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장

권보연 신임 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장은 처음 실시한 원장 공모에서 치열한 경쟁을 뚫고 발탁됐다.

1966년생으로 고려대학교 환경시스템공학과 박사과정을 수료했으며, 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에서 대기환경과 관련한 업무에 오랜 기간 종사하면서 도 미세먼지를 저감하는 데 큰 공을 세운 전문가로 평가받는다.

환경연구기획팀장과 측정망운영팀장을 지냈으며, 미세먼지연구부장을 거쳐 최근에는 연구원 북부지원장으로 활동했다.

# 박근균 경기도평생교육국장

박근균 신임 경기도평생교육국장은 직전 국제경제협력과장으로서 김동연 경기지사가 심혈을 기울이는 해외 투자유치에 크게 기여하면서 이번 승진 인사에서 부이사관으로 발탁됐다.

1972년생으로, 단국대학교에서 행정학 석사학위를 취득했다. 경기도에서는 기획팀장, 아동돌봄과장, 자치행정과장 등 분야별 주요 부서를 두루 거쳤다. 꼼꼼한 업무 수행 능력과 다양한 아이디어, 원활한 소통 능력이 장점으로 꼽힌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