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한파가 이어지는 가운데 올해 전기요금과 가스요금이 모두 올라 경기도내 에너지 취약계층 난방비 부담이 커져 대책이 마련돼야 한다는 지적이다. 지난 겨울에는 취약계층에게 난방비를 지원했지만, 이번 동절기에는 지원 계획을 마련하지 않아 취약계층 겨울나기가 더욱 어려워 보이기 때문이다.

도내 지역아동센터나 노숙인 시설, 경로당 같은 보호시설은 많은 취약계층이 머무는 곳이라 지난 겨울보다 올 겨울 난방비 부담이 더 커질 전망이다. 도는 지난해 1월 예비비와 재해구호기금을 활용, 총 193억 원을 투입해 지역아동센터, 노인가구, 장애인가구, 노숙인시설, 한파쉼터(경로당)에 난방비를 지원한 바 있다. 하지만 이번 겨울에는 아직 취약계층 난방비 지원 여부를 결정하지 않아 각 시설은 늘어날 난방비를 걱정하지 않을 수 없게 됐다. 지난해 겨울 도의 난방비 지원은 한시 성격이었고, 이번 겨울 역시 관련 예산을 편성하지 않아 지원 유무는 아직 유동적인 상태라고 한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보일러를 종일 가동해야 하는 지역아동센터 돌봄, 노숙인시설, 한파쉼터 가운데 일부는 보일러 가동 시간 단축을 고민 중이지만 추위에 떨 노인과 아이들을 생각하면 암담하기만 해 진퇴양난이라고 한다. 그럼에도 도는 아직 난방비 지원 추진 여부를 놓고 내부 검토 중이라고 한다. 취약계층의 경제 사정은 어느 정도 인지한다면서도 추가 지원을 위한 보조예산 등 관련정책이 없다니 답답하기만 하다. 

영하의 날씨로 인한 희생자는 대개가 안전약자 내지는 경제적 빈곤층이다. 특히 취약계층인 노인과 노숙인, 아동들이 겨울나기에 어려움을 겪기 마련이다. 겨울철 에너지 취약계층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만일의 사고를 방지하려면 도와 지자체 차원에서 특단의 대책을 세워 접근해야 한다. 연료비 지원은 물론 보호시설 설치 같은 환경복지서비스 제공을 확대하고, 재해 대응 응급의료체계 구축 등 체계적인 기후변화 대응 정책 마련이 시급하다. 아울러 민간 차원에서도 다양한 자원을 연계해 에너지 취약계층인 어려운 이웃들이 건강하게 겨울을 나게끔 도와야 한다. 어느 계절보다 우리 고유의 공동체 정신이 절실히 요구되는 때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