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보원 ㈔글로벌녹색경영연구원 교수
서보원 ㈔글로벌녹색경영연구원 교수

ESG 경영은 투명해야 한다. 방법은 정보공개다. 정보공개는 투자자, 소비자, 사회, 규제 기관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의 소통을 강화하며 기업의 투명성을 증진한다. 

기업이 자체 수행하는 정보공개 외에도 정부 규제, 규칙, 지속가능성 보고 표준 등 요구에 따라 정보를 공개하는 경우가 공시다. 

ESG 공시는 기업이 이러한 ESG 요소에 대한 정보를 투자자, 고객, 사회 등과 공유하는 일이다. 기업은 일반공시를 통해 투자자와 시장 참여자에게 신뢰성 있는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투자자들의 신뢰를 유지하고 시장 투명성을 높이게 된다. 이는 기업의 투자유치와 지속가능한 성장을 지원하는 데 중요한 구실을 한다. 결국 장기적인 투자 결정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구체적으로 ESG 공시는 기업이 환경·사회·지배구조 측면에서 어떤 위험에 노출됐는지 파악하게 하고, 관리하도록 돕는다. 이는 기업이 재무적 운영 리스크를 줄이게 된다는 의미다. 기업이 지속가능 경영과 사회적 책임 활동에 어떻게 기여하는지를 나타내며, 이를 통해 이해관계자들과의 소통을 강화하고 신뢰를 구축하도록 한다는 뜻이다. 

기업의 비전, 미션, 핵심 가치 등을 소개하며 주요 사업과 산업 분야의 개요를 제공하기도 한다. 구체적으로 환경적(E) 측면에서는 탄소배출, 자원 사용, 환경 영향에 대한 성과와 정책을 다루고, 사회적(S) 측면에서는 노동 조건, 노동자 권리, 다양성·포용성, 지역사회 기여에 관한 정보를 제공한다. 

지배구조(G) 측면에서는 이사회 구성, 내부 통제, 거버넌스 체계에 대한 정보를 다루며, ESG 목표와 정책 측면에서 기업이 설정한 ESG 목표와 정책을 설명하기도 한다. 기업 이해관계자들에게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지속가능성에 대한 투명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기업 이미지 향상과 신뢰를 증진하도록 하며, 투자자들이 지속가능성을 고려해 투자 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이 된다. 

ESG 공시의 흐름과 동향은 다양하게 발전한다. 투자자들은 ESG 정보를 중요시하며 지속가능한 투자에 더욱 높은 관심을 갖게 된다. 이에 따라 ESG 정보를 더 효과적으로 공시하려는 기업들의 움직임이 는다. 여러 국가는 기업들에 대해 ESG 정보 공시를 규제한다. 특히 유럽연합은 ESG 정보를 정기 보고하도록 하는 규정을 도입했다. 이에 따라 여러 국제기구와 단체들은 ESG 공시에 관한 가이드라인을 제공한다. 구체적으로 GRI(Global Reporting Initiative)는 기업이 지속가능성에 관한 보고서를 작성하고 공개할 때 사용하도록 ‘GRI Standards’로 알려진 가이드라인을 제공한다. 이는 국제 표준이 됐다. GRI Standards는 환경(E), 사회(S), 지배구조(G) 측면의 지속가능성 정보에 대한 공통된 틀을 제공, 이해관계자들과 함께 투명하고 의미 있는 소통을 위해 기업 안에서 밖으로 보는 시각(In-Out)으로 정보를 나타낸다. 

여기에 더해 SASB(Sustainability Accounting Standards Board)는 산업별로 정의된 지속가능성과 관련한 회계 표준을 제공해 기업들이 투자자를 위해 ESG 정보를 밖에서 안(Out-In)의 시각으로 보도록 돕는다. SASB는 기업이 금융시장의 지속가능성 정보를 효과적으로 통합하고 보고하도록 도와주는 국제적 이니셔티브로 기업이 자산가치, 경영 성과, 리스크 관리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지속가능성 주제에 대해 투명하고 비교 가능한 정보 제공을 목표로 한다. SASB의 가이드라인은 주요 산업별로 개발됐으며, 각 산업에 특화된 지속가능성 주제의 표준을 제공한다. 이 가이드라인은 기업이 특정 산업의 특성을 고려해 중요한 경제적·환경적·사회적 영향을 측정하고 보고하게끔 한다. 

TCFD(Task Force on Climate-related Financial Disclosures)는 기업들이 기후변화에 따른 금융 영향을 보고하고 촉진하기 위한 국제적 이니셔티브로, 기업들이 일관된 표준에 따라 ESG 정보를 보다 효과적으로 공시하도록 돕는다. 

정리하면 ESG 경영의 공시는 기업이 환경·사회·지배구조 측면에서 어떻게 운영되는지 투명하게 보여 주는 게 목적이다. GRI는 기업이 자발적으로 지속가능성 보고서를 작성하고 이를 통해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에게 제공하는 데 중점을 두며, 기업이 경영의 다양한 측면에 대한 정보를 포괄적으로 제공하도록 돕고자 지속가능성 보고서 작성을 지원한다고 보면 된다. 

SASB는 기업이 자본시장과 금융시장에서 지속가능성 정보를 공개하고 투자자들이 이를 평가해 투자 결정을 내리도록 하는 것을 주목적으로 한다. 특히 금융적 관점에서 기업의 지속가능성 성과에 중점을 둔다. 그리고 TCFD는 기업이 기후 관련 금융적 영향에 대해 투명하게 보고하도록 유도하고, 기업의 기후 위험과 기회에 초점을 맞춘다. 기업이 기후변화로 인한 금융적 영향을 어떻게 관리하고 평가하는지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제공한다고 보면 된다. 

결국 ESG 경영은 보는 관점과 목적에 따라 공시 기준이 다양하게 적용되고 발전한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