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시가 지역 기업의 해외 진출을 지원하려고 ‘2024년 용인시 수출 지원사업 종합계획’을 수립했다.

4일 시에 따르면 수출기업 살 길을 개척하고자 지난 해 진행한 지원 정책을 확대하고, 지역 유관기관 기능을 활용한 새로운 지원 체계를 마련해 판로를 개척하도록 돕는다.

시는 ▶디지털 무역 지원 체계 조성 ▶수출형 일자리사업 ▶수출 직결형 해외 마케팅 지원 들 3대 추진 전략을 담은 종합계획을 수립했다.

시는 디지털무역 지원 체계를 조성하려고 용인시산업진흥원,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와 협력해 디지털무역종합지원센터(deXter)를 운영한다. 올해 개소할 예정인 센터는 지역 수출 중소기업의 디지털 마케팅과 온라인 무역 상담, 무역 인력 양성 교육을  지원하는 임무를 맡는다.

시민과 기업이 상생하는 수출 환경을 조성하고자 시는 지난해 기업이 호평했던 ‘수출 인턴사업’을 올해 확대해 운영한다. 지역 대학에서 무역 실무 교육을 받는 대학생을 중소기업이 참가하는 전시회에 파견하는 해당 사업은 올해부터 국내를 넘어 해외전시회에도 파견할 예정이다.

이로써 취업을 앞둔 청년에게는 실전 경험을 제공하고, 기업에는 인력을 지원할 기회가 될 전망이다.

이와 함께 은퇴한 무역 업무 전문가를 활용하는 ‘수출 멘토링 지원’과 통역과 번역을 돕는 ‘시민 통·번역 서포터즈’도 올해 확대한다.

수출 직결형 해외 마케팅 지원사업도 강화한다.

시는 해외 바이어를 시로 초청해 지역 중소기업과 수출 상담을 연결하는 ‘Y-Trade 수출상담회’를 세미나와 제품전시회를 융합한 행사로 구성해 진행할 예정이다.

아울러 국제 분쟁과 기후변화로 부담을 겪는 기업의 글로벌 가격 경쟁력 확보를 위한 물류비 지원사업을 새로 편성한다. 올해 15곳의 기업이 물류비 지원 혜택을 받는다.

이 밖에도 태국 방콕에서 여는 식품 전시회, 아랍에미리트 두바이에서 여는 미용 전시회, 미국 라스베이거스 소비자 전자제품 전시회에도 단체관을 운영하고, 동유럽과 일본에 시장개척단을 파견하는가 하면 수출기업 활동을 지원한다.

용인=우승오 기자 bison88@kiho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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