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가 최근 남북 군사 긴장 고조로 불안감이 커지는 서해5도 주민 지원 강화에 나섰다는 보도다. 시에 따르면 올해 서해5도 정주여건 개선사업은 77개로 총 사업비 1천419억 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이는 지난해(70개, 1천152억 원)보다 267억 원(18.7%) 증가한 규모로 정주생활지원금 7억2천만 원 증가, 연평도 여객선 오전 출항 지원 14억2천만 원 증가, 해수담수화 시설 공사 14억5천만 원 증가, 이 밖에 기반시설 구축 계속사업 260억 원 증가 등 다양한 분야에서 늘었다고 한다. 

시는 행정안전부의 ‘제2차 서해5도 종합발전계획 수립용역’ 추진 시 신규 예산사업 발굴은 물론 그동안 서해5도 주민의 숙원이던 백령항로 대형 여객선 국비 지원 근거 마련 같이 주민들이 체감하는 사업이 신규 반영되도록 노력할 예정이다. 아울러 주민 의견 수렴을 위한 공청회 자리도 마련한다. 도서종합개발사업을 통해 도서지역 정주 여건 개선과 지역경제 활성화는 물론 주민들의 종합적인 삶의 질 향상에도 크게 기여하기 때문이다. 

북한과의 거리가 15㎞에 불과한 백령도를 비롯한 서해5도에는 8천 명이 넘는 우리 국민들이 살지만 안보규제라는 제약 속에서 국가가 지켜 줘야 할 기본권을 제대로 보장받지 못한다. 이들 섬이 안은 어려움은 한두 가지가 아니다. 풍랑으로 배가 안 뜨면 고립되는 교통, 응급사고 시 제때 치료받지 못하는 의료환경 등등. 따라서 차별화된 섬 정책과 각종 편의시설 확충으로 섬으로의 접근성과 편리성을 높여 주민들의 정주 여건 개선에 행정 지원을 강화해야 한다. 

남북 긴장이 팽팽한 상황에서 꿋꿋이 서해5도를 지키는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지원은 극히 당연하다. 따라서 섬 주민들이 요구하는 대형 여객선 도입, 어장 확대를 비롯해 강풍 또는 풍랑으로 어선·여객선이 계류·피항할 안전한 접안과 어업환경 개선을 위한 부잔교 설치는 시급한 일이다. 

우리의 귀중한 자산인 서해5도를 비롯한 도서지역의 열악한 환경을 개선하고, 거주 주민들의 정주 여건 향상과 지역 발전을 위한 지원 강화에 시 당국의 행정력 결집을 당부한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