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영건설 채권단이 9일 태영그룹과 오너 일가의 태영건설 기업구조개선작업(워크아웃)을 위한 추가 자구안 발표를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채권단은 "태영그룹과 태영건설이 워크아웃 개시 이후 기업개선계획 수립시까지 필요한 부족자금을 강도 높은 자구계획으로 조달하는 것이 워크아웃의 기본 원칙인 만큼 이날 발표는 이러한 기본 원칙을 준수하고, 실행을 확약하는 것으로 이해된다"고 말했다.

태영건설은 "지난해 1천300억 원대의 영업이익을 올린 것으로 추정되며 올해도 그 이상 실적을 올릴 사업계획이 마련됐다"며 "대체로 양호한 사업장이 많아서 일시적인 유동성 부족 문제가 해소된다면 빨리 정상화될 것"이라고 전했다.

윤세영 태영그룹 창업회장도 기자회견에서 "저희 욕심이 과했다"며 "저희 PF 사업장 중 정리해야 할 곳도 분명히 있다. 정리할 곳은 과감히 정리하고 건실한 사업장들은 살리겠다"고 했다.

태영건설은 일단 워크아웃이 개시되고 제시된 자구계획이 충실히 이행된다면 오는 4월까지는 유동성 부족 문제가 해소되리라 본다.

작년 말 워크아웃을 신청한 태영건설은 지난 3일 채권단에 자구계획으로 태영인더스트리 매각대금의 태영건설 지원, 계열사인 에코비트의 매각 추진, 골프장 운영업체 블루원의 지분 담보제공과 매각 추진, 평택싸이로 지분(62.5%) 담보 제공 들 4가지를 제시한 바 있다.

이 가운데 태영인더스트리 매각대금 1천549억 원의 태영건설 지원은 논란 끝에 마무리지었다.

회사 측이 언급한대로 유동성 부족 문제를 해결하려면 핵심 계열사인 에코비트 매각이 차질 없이 이뤄져야 할 것으로 보인다.

안경환 기자 jing@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