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짜 뉴스는 왜곡된 현실을 더욱 복잡하게 만드는 없어져야 할 존재임이 분명하다. 하등 쓸데없는 손가락 놀림으로 누군가의 생명과 명예를 더럽히는 인간 말종들의 감정 쓰레기 아닌가.

한데 선거철만 되면 더러운 가짜 뉴스가 판치는 곳이 ‘정치판’이다. 

최근 가장 한심했던 기사도 정당한 비판 기사를 가짜 뉴스 프레임을 씌워 호도한 부분이다. 자신들 정당에 위해를 가하는 기사만 보면 가짜 뉴스로 낙인찍고, 정의로운 듯 보도자료를 배포하는 미친 짓을 멈출 생각이 없다.

기자가 활동 중인 남양주시나 어디나 상황은 유사하다. 

‘가짜 뉴스를 확산시킨다’, ‘선택적 정보를 흘린다’ 따위 문구로 사실을 왜곡시키더니 방송통신심의위원회 제소와 법적 제재로 칼을 꽂는다. 그래 놓고 나중에 선처하기로 했다는 말장난을 일삼는 게 과연 정치란 말인가. 그들에게 가짜 뉴스의 정의와 기준이 있는지 의문이다.

문제는 전 국민이 부정적으로 받아들일 네 글자를 정치권에서 방어용으로 남용하는 데 있다. 국민들이 일하라고 뽑아 줬지, 정쟁이나 일삼고 돈벌이 수단으로 써먹으라고 준 ‘금배지’가 이니거늘.

이제는 뭐가 무서운지 언론의 정당한 취재 기사를 가짜 뉴스로 호도하기까지 한다. 

기자가 보기에 가짜 뉴스 발원지 중 하나가 정치권이다. 억측을 사실인 듯 만드는 기술은 그쪽(?)이 최고 아닌가. 수사기관의 정의로움을 훼손시킨 그들이 이럴 때만 ‘엄정 수사’를 주장한다. 

개인적으로 가짜 뉴스에 ‘뉴스’를 붙인 점은 이해하기 어렵다. 찌라시와 언론을 동일시하는 듯한 어감도 있지만, 새로운 소식이 아닌 판타지 소설을 쓰는데도 뉴스라는 글자가 사용됐다.

혹여 후배 기자들이 상처받거나 활동이 위축되지 않을지 걱정스럽다.

기자들은 언론사 규모를 놓고 선을 긋지 않는다. 기사의 목적이 정의로운지, 사익을 위한 것인지만 놓고 평가받을 뿐이다.

개인적으로 가짜 뉴스에서 뉴스라는 두 글자를 뺐으면 한다. 언제까지 그렇게 써먹을지 궁금하다.

오히려 정치권이 가짜 뉴스라고 낙인찍은 기사에 대한 팩트 체크부터 해 볼 일이다. 정당을 막론하고 정권이 뒤집히기 전 했던 행태를 되돌아봐야 하지 않나.

가장 큰 가짜 뉴스가 대한민국을 휩쓴 시기가 과연 언제였는지 자문해 보기 바란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