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지시간 15일 오후 스위스 다보스포럼에서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보르게 브렌데(Børge Brende) 세계경제포럼 이사장과 4차산업혁명센터 설립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있다./경기도 제공
현지시간 15일 오후 스위스 다보스포럼에서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보르게 브렌데(Børge Brende) 세계경제포럼 이사장과 4차산업혁명센터 설립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있다./경기도 제공

경기도가 세계경제포럼(다보스포럼) 측과 도내에 4차산업혁명센터를 설립하기로 합의했다.

16일 도에 따르면 다보스포럼에 참석 중인 김동연 지사는 15일(현지 시간) 스위스 다보스 콩그레스센터에서 보르게 브렌데 다보스포럼 이사장과 4차산업혁명센터 설립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4차산업혁명센터(C4IR) 명칭은 인간 중심 기술 발전과 기후위기 등 생태적 과제 해결 의지를 담아 ‘인간과 지구를 위한 한국혁신센터’로 잠정 결정했다.

센터는 다보스포럼이 국가 또는 지역과 협의해 설립하는 지역 협력 거점 기구다.

2017년 미국 샌프란시스코에 최초 설립한 후 노르웨이·일본·인도 등에 18개 센터가 있으며 산학연 네트워크 구축, 기술 동향 공유, 연구과제 추진 같은 일을 수행한다.

도는 오는 5월께 센터를 설립할 계획이다. 앞서 김 지사는 2018년 경제부총리 재임 당시 포럼 창립자인 클라우스 슈밥 회장과 만나 한국 내 4차산업혁명센터 설치와 한국 청년들의 포럼 진출에 대해 의견을 나눈 바 있다.

업무협약식에서 김 지사는 "6년 전 약속을 지키게 돼 기쁘다"며 "센터는 기후변화, 스마트 제조업, 스타트업 3개 분야에 집중하게 된다. 이 중 스타트업은 다른 18개 센터에서 중점적으로 다루지 않는 분야로, 경기도를 스타트업 천국으로 만들겠다는 선거공약을 지키는 셈"이라고 말했다.

김 지사는 이후 유니콘 기업 대표자들이 모인 ‘이노베이터 커뮤니티’ 간담회에 참여했다. <관련 기사 3면>
김 지사는 SNS 라이브 방송에서 "수많은 세계 지도자들과 명함을 주고받으면서 비즈니스를 하는 황금어장 속 어부가 돼 수많은 사람을 만났다"고 이번 출장 소감을 전했다.

김민기 기자 mk12@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