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지역 교통약자들의 이동 편의가 좀처럼 나아지지 않는다는 보도다. 당초 계획한 저상버스 확충 목표를 지키지 못했기 때문이다. 시는 교통약자 이동 편의를 증진하고자 ‘제4차 교통약자 이동 편의 증진 계획(2022∼2026)’을 세우고 2026년까지 저상버스 61% 확충을 목표로 했다. 2022년 73대, 2023년 168대, 2024년 294대 도입처럼 매년 목표를 정해 확충했지만 2년 연속 목표치를 달성하지 못했다. 2022년에는 목표보다 18대 적은 55대를 도입했으며, 2023년에는 68대 적은 100대를 도입하는 데 그쳤다. 올해는 290여 대 확충이 목표지만 이번에도 지키지 못하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벌써부터 나온다.

인천 저상버스 도입률은 전국에서도 낮은 편에 속한다. 한국장애인단체총연맹이 지난해 10월 발표한 ‘전국 시도별 장애인 복지 비교 연구’에 따르면 인천 저상버스 도입률은 15.97%로 최하위권을 기록했다. 가장 높은 서울(63.39%)과 격차는 무려 4배에 달한다.

인천시의 저상버스 보급률이 좀처럼 늘어나지 않는 이유는 버스 교체 시기가 올해와 내년에 몰렸기 때문이라는 게 시 설명이다. 저상버스 추가 도입은 기존 버스 중 노후 버스를 교체하는 방식으로, 운수사업법상 버스 교체 시기는 9년이다. 따라서 올해와 내년 교체 대상 버스가 많아지기 때문에 2026년까지는 목표 도입률 달성이 가능하다고 한다. 그러나 국내에 저상버스 제작 업체가 많지 않은 데 비해 전국적으로 수요가 많다 보니 뒤로 밀릴 우려가 있어 시 계획대로 될지는 두고 볼 일이다. 

대중교통은 누구나 이용하는 공공재로, 모든 사람들이 고르게 이용해야 하며, 그 시설 이용에 있어 누구도 차별받아서는 안 된다. 교통약자에 대한 이동권 보장은 교통수단이라는 물리적 제약을 극복하는 것뿐만 아니라 인간이 누리는 사회적 권리를 보장하는 수단이기도 하다. 인천시의 재정상 어려움을 모르는 바는 아니지만, 교통약자 불편 해소를 위한 저상버스 도입은 시급을 요하는 일이다. 교통약자들이 제 시간에 편안하고 안전하게 이동하도록 교통수단 확충은 물론이고,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 구현을 위한 인천시의 선제적 행정 노력을 촉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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