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서울 종로구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에서 열린 현역 국회의원 공천배제 및 검증 촉구 명단 발표 회견에서 박경준 경실련 정책위원장이 발언을 했다. /연합뉴스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이 22대 총선을 앞두고 21대 국회에서 물의를 빚거나 낮은 실적을 기록한 현역 의원들에 대한 여야의 공천 배제를 요구했다.

경기지역에서는 가상화폐 거래 논란 끝에 더불어민주당 탈당과 22대 총선 불출마를 선언한 무소속 김남국 의원을 포함해 7명의 전현직 의원이 포함됐다.

경실련은 이날 불성실한 의정활동과 기타 자질이 의심되는 현역 의원들에 대한 공천배제와 검증촉구 명단을 발표했다.

경실련은 대표발의 건수, 본회의와 상임위 결석률, 사회적 물의, 의정활동 기간 부동산 과다 매입, 불성실한 의정활동이 의심되는 상장주식 과다보유, 과거 전과경력, 반개혁 입법과 같은 8가지 항목을 자질검증 기준으로 삼아 요건에 부합하지 않은 34명에 대해 여야가 공천을 배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중 도내 전현직 의원은 7명으로 이미 범죄 행위나 선거법 위반 행위가 확정돼 의원직을 상실한 정찬민, 김선교, 이규민 전 의원이 이름을 올렸다. 김남국(안산단원을) 의원은 이들 전직 의원 3인과 함께 사회적 물의를 빚은 인물로 평가돼 공천 배제 요구 대상이 됐다.

현역 의원 중에서는 김경협(부천갑) 의원이 ‘성실한 의정활동 의심, 투기성 상장주식 과다 보유’ 기준에 부합하지 않아 공천을 배제해야 한다는 명단에 포함됐다.

이 밖에 김병욱(성남분당을), 권칠승(화성병) 의원은 ‘반개혁 입법 활동’을 한 의원으로 평가됐다.

경실련은 각 정당에 경실련의 11대 공천배제 기준 ▶강력범 ▶부정부패(세금 탈루) ▶선거범죄 ▶성폭력 ▶불법재산 증식 ▶음주운전 ▶병역비리 ▶연구부정 행위 ▶파렴치범죄 ▶민생범죄 ▶불성실 의정활동의 공천 기준 반영을 요구하면서 현역 의원에 대한 평가자료와 공천 심사 자료 공개로 최소 하위 20% 이상 공천 배제를 각 정당에 촉구했다.

정진욱 기자 panic82@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