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천 (PG). /사진 = 연합뉴스
공천 (PG). /사진 = 연합뉴스

총선을 앞두고 인천지역 여야에 공천 칼바람이 예고됐다.

최근 더불어민주당 예비후보 적격심사 결과를 두고 논란이 일자 국민의힘이 강도 높은 공천 룰을 도입하겠다고 나선 데다, 시민단체도 자격 미달 후보의 공천 배제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기했기 때문이다.

국민의힘은 17일 부적격 기준을 대폭 확대해 공천 기준을 강화한 공천 룰을 발표했다. 쇄신 공천과 함께 세대교체 바람을 불어넣겠다는 당 의지로 해석된다.

민주당 검증위원회는 최근 예비후보 신청자 검증 결과를 발표했다. 문제는 도덕성 논란에 휩싸인 인사들이 대거 적격 명단에 포함됐다는 점이다.

논란이 계속되자 홍익표 원내대표는 지난 15일 예비후보 검증에서 적격 판정을 받았어도 필요하면 재논의가 가능하다며 진화에 나섰다.

인천지역 예비후보들도 적격 논란에 이름을 올렸다. 동·미추홀을에 출마하는 남영희 전 민주연구원 부원장은 ‘암컷 발언’을 옹호해 논란이 되자 민주연구원 부원장 자리에서 사퇴했지만 적격 판정에서 무사통과했다.

2021년 민주당 전당대회에서 ‘돈 봉투’를 수수한 혐의로 검찰의 압수수색을 받은 허종식(동·미추홀갑)의원도 적격 판정을 받았다. 검증위는 의혹만으로는 부적격 대상을 특정하기는 어렵다는 의견을 내놨다.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은 17일 자질 미달을 이유로 21대 국회 현역 의원 34명을 4월 총선 공천에서 배제하라고 요구했다. 인천지역에서는 윤상현(동·미추홀을)국민의힘 의원과 김교흥(서갑)더불어민주당 의원이 포함됐다.

윤상현 의원은 주식을 보유해 투기성 상장주식 과다 보유로 이름을 올렸다. 윤 의원의 지난해 6월 기준 주식 재산은 238억 원이다.

특히 윤 의원은 4선 의원으로 3선 이상은 감산한다는 국민의힘 공천 룰에 따라 공천 여부가 불투명하다.

윤상현 의원은 "공천 룰에 다들 좋은 평가의 목소리가 나온다"며 "룰을 탓하지 않고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김교흥 의원은 "투기과열지구와 조정대상지역을 시·군·구 단위에서 읍면동 단위로 지정한 입법으로, 원도심 주민들의 피해를 최소화하고 규제 합리화에 필요한 법을 개정했을 뿐 부동산 가격 상승률과 관련한 규제지역 지정기준을 변경한 게 아니다"라고 해명했다.

여야 공천 기준 논란과 현역 의원들 자격 미달 문제가 불거지면서 인천시 현역 의원들의 공천 가시밭길이 예상된다.

지역 정가 관계자는 "민주당 공천 심사 기준이 약하다고 볼 게 아니라 오히려 여야 공천 기준이 전보다 강화돼 부적격 판정 비율이 높아지면서 공천 기준에 더욱 관심이 쏠렸을 가능성도 배제하기 어렵다"며 "공천 기준이 수면 위로 올라왔기 때문에 여야가 쇄신 공천 전략으로 나서면 총선 결과도 조금이나마 달라질 여지가 충분하다"고 했다.

하민호 기자 hmh@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