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0 총선을 80여 일 남겨 놓고 인천지역 여야 각 당과 후보자들이 유권자의 마음을 사로잡을 만한 공약 마련에 공을 들이고 있으나 지역 현안을 제대로 반영할 수 있을지 의문이다. 저마다 차별화된 정책 대결에 나서기 위해 공약 발굴에 나섰지만 선거 때마다 지역을 휩쓸었던 현안들이 여전히 해결되지 않은 채여서 ‘공약 되풀이’가 우려되기 때문이다.

이번 총선에서 인천지역 핵심 화두는 지역균형발전이 아닐까 싶다. 인천 10개 군·구 모든 곳에서 ‘교통’ 인프라를 요구하고 있고, 수도권매립지 종료와 대체매립지 조성, 광역 소각장 설치 등 ‘환경’ 문제, 신구도심 지역 간 발전 불균형 및 교육격차 해소 등 선거구마다 차별 해소를 위한 현안이 한두 가지가 아니다. 따라서 아직 선거구 획정이 늦어지기는 하지만 정치권은 모든 선거구를 아우를 공통 공약과 선거구별 특색 공약이 엇박자를 내면 안 된다는 점을 간과해선 안될 것이다. 

그동안 10개 지자체마다 각기 다른 발전 전략으로 인해 조화가 깨진 도심 발전은 교통·환경·교육 등 모든 분야에서 격차를 빚어내고, 이로 인해 지역 간 갈등의 골이 깊어진다. 인천지역에는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D, B노선과 제2공항철도, 제2경인선, 서울5호선 검단·김포 연장, 인천2호선 고양 연장 등 광역·도시철도 현안사업이 수두룩하다. 환경기초시설은 모든 선거구가 공통적으로 피하고 싶은 문제이다. 이외에도 양질의 일자리 확충과 복지, 경제 살리기도 선거마다 나오는 단골 이슈다. 

이처럼 모든 사안이 인천의 공통된 현안이자 지역별 차별화로 이익이 상충되는 정책이다. 따라서 총선을 지역 발전을 위한 축제의 장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사안별 입장 정리가 반드시 필요하다. 각 정당들이 인천 현안에 대해 한쪽에만 국한된 선거 공약을 내놓을 경우 자칫 인천 발전에 역행하는 공약이 되는 게 아닐지 우려마저 든다.

각 선거구마다 여야 모두 총력을 기울여 표심잡기에 나서고 있지만 지속적인 지역발전 가능성과 인천이 안고 있는 지역 특색이 담긴 공약을 내놓지 못하면 유권자를 설득하기가 어려울 전망이다. 거듭 강조하지만 중앙정치에 매몰된 채 지역 고유의 색깔이 담긴 공약을 발굴해 내지 못한다면 사실상 선거에 실패한 것과 같다는 점을 명심하기 바란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