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의회가 나락으로 떨어졌다. 허식 의장의 계속된 막말과 급기야는 5·18 민주화운동 폄훼 논란에 휩싸였지만 역시 제 식구 감싸기로 처분을 주저하다 인천시민의 지탄의 대상이 됐다. 오죽했으면 시의원 입에서 스스로 ‘멸칭(蔑稱)’ 소리를 들을 수 있다는 얘기도 나온다. 멸칭은 흔히 쓰는 단어가 아니다. 남을 비난하거나 무시하면서 부르는 말이다. 시의원 입에서 나온 자조 섞인 말 치고는 쉬이 넘어갈 일이 아니다. 그만큼 인천시의회의 현재 모습이 시의원 스스로도 창피할 지경까지 왔다는 얘기다. 

최근 허식 의장의 행태는 인천시의회의 문제가 그대로 투영됐다고 볼 수 있다. 허 의장은 임기 초부터 ‘문재인 구속’이나 ‘경찰 나부랭이’, ‘인천 교육은 공산주의 교육’ 등 인천시의회를 대표하는 의장으로서는 하면 안 될 막말을 이어왔다. 그럼에도 의회는 자정기능을 상실한 채 그대로 방관했다. 급기야는 5·18 민주화운동을 폄훼한 신문을 의원들에게 돌려 세상을 발칵 뒤집어 놨다. 한동훈 국민의힘 비대위원장이 문제를 지적했음에도 꼼수 탈당으로 대응했고, 당의 조치를 비난하듯 또 다시 5·18 민주화운동을 폄훼하는 내용의 인터뷰를 직원과 동료 의원들이 함께하는 채팅방에 공유하는 대범함도 보였다. 

역사적으로나 법적 판단까지 완료된 5·18 민주화운동의 정의는 무시한 채 북한의 소행이라고 확신이라도 하듯 연이어 돌발행동을 보였다. 이 같은 사태까지 온 데는 의회의 자정기능 상실 원인이다. 첫 막말이 나왔을 때 신속한 조치를 취했다면 이렇게까지 막 나갈 수 있었겠느냐는 얘기다. 특히 의회는 윤리특위라는 게 있지만 구성만 됐을 뿐 개점휴업이다. 시의회 역사상 윤리특위를 통해 단 한 번도 징계당한 의원이 없다는 점이 이를 반영한다. 그만큼 의회가 자기 역할을 포기했다고 밖에 볼 수 없다. 시민의 대표라고 하지만 결국은 시민의 이익 보다는 제 식구 감싸기가 더 앞섰다는 비난을 면키 어렵다. 

인천시의회가 정말 시민을 대표한다면 허식 의장에 대한 일벌백계가 필요하겠다. 이러한 전제가 있지 않고서는 의정비 인상도 기대해서는 안 될 일이다. 제 역할을 못하면서 시민 세금만 욕심 낸다면 의회는 더 이상 시민의 대의기관이 아니라 혈세를 잡아먹는 집단이라는 멸칭을 당해도 할 말이 없게 됐다. 뼈아픈 반성과 거듭나는 자세가 필요한 시점이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