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주시의회가 국민권익위원회에서 발표한 종합청렴도 평가에서 2등급을 받았다. <여주시의회 제공>

여주시의회는 국민권익위원회가 발표한 지방의회 종합청렴도 평가에서 2등급을 받았다고 18일 전했다.

2021년도 공공기관 종합청렴도 평가 ‘3등급’에서 한 단계 상승했다.

광역의회 17개와 기초시의회 75개, 총 92개 지방의회를 대상으로 한 이번 평가에는 주민 1만9천964명, 직무 관련 공직자 7천85명, 단체·전문가 7천161명 등 3만4천여 명이 참여했다.

여주시의회는 종합청렴도와 청렴노력도에서 2등급, 청렴체감도는 3등급을 받았다. 특히 청렴노력도 분야에서 기초시의회 평균보다 무려 21.9점 높은 점수를 받았다.

시의회는 ‘시민이 행복한 여주시의회’ 실현을 위해 고위공직자 반부패·청렴교육 강화, 부패 요소 상시 모니터링, 부패 방지 분야 제도 개선 권고과제 이행 같은 다양한 노력을 기울였다.

더욱이 부패 취약 분야 개선을 위해 2021년도 영역별 청렴도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부패 유발 요인을 분석, 세부 과제를 세워 청렴노력도 향상에 기여했다.

지난해 6월 의정비 낭비를 막고자 의원이 출석정지 따위 징계를 받거나 구속되는 경우 의정활동비와 월정수당을 감액하는 ‘여주시의회 의원 의정활동비 등 지급에 관한 조례’를 개정한 바 있다.

또 ‘여주시의회 의원 윤리강령과 윤리실천규범에 관한 조례’에 징계 기준을 추가하고 세분화·구체화해 지방의원 비위 기준을 강화했다. 지난해 4월에는 여주시의원, 직원을 대상으로 전문 강사를 통한 대면 부패 방지 교육을 하고 홈페이지에 청렴교육 이수 현황을 공개한 바 있다.

이해충돌 방지제도 운영체계 확립을 위해 2022년 5월 ‘여주시의회 공직자 이해충돌 방지제도 운영지침’을 제정했고, 이에 대한 책임성을 강화하려고 이해충돌방지 담당관을 지정했다. 결국 기관 안에서 부패사건은 발생하지 않았으며, 지역주민이 직접 평가한 청렴체감도 부문에서도 부패 경험으로 인한 감점이 없었다.

정병관 의장은 "앞으로 시민들과 적극 소통하며 시민의 소리에 귀 기울이고, 부패 방지와 청렴문화 확산에 선제적인 여주시의회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여주=안기주 기자 ankiju@kiho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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