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은 18일 "전국 모든 지역이 골고루 발전할 때 불필요한 과잉 경쟁을 해소할 수 있고, 우리가 직면한 인구 감소와 저출산 문제도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전주 한국소리문화의전당에서 열린 전북특별자치도 출범식에 참석해 "지역이 잘 살아야 민생이 좋아지고, 우리 국가 전체의 경제도 더 크게 도약할 수 있는 것"이라며 이같이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저는 지역이 스스로 성장동력을 발굴하고 중앙이 이를 적극 지원하는 지역 주도형 균형발전을 강조해 왔다"며 "어디서나 살기 좋은 지방시대를 열기 위해 우리 정부는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중앙정부 권한을 과감하게 지방에 이양해 공정한 기회와 자율성을 보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윤 대통령은 "전북은 엄청난 잠재력을 갖고 있는 곳"이라며 "오늘 이 순간부터 전북은 모든 면에서 완전히 달라질 것이다. 전북의 강점과 특성이 더욱 확실하게 살아날 것"이라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전북은 전국 최대 곡창지대인 만경평야를 품고 있으며 곳곳에 문화유산이 잘 보존된 우리 전통문화의 본류"라며 "이러한 특별한 자산을 토대로 다양한 특화산업을 일으켜 전북 경제를 획기적으로 키우겠다"고 약속했다.

그러면서 "농생명 산업지구뿐만 아니라 바이오 융복합 산업, 이차전지, 국제 K-팝 학교를 비롯한 미래 먹거리 산업을 전폭 지원하겠다"고 덧붙였다

윤 대통령은 "전북이 비약적 발전을 이루고 대한민국의 성공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직접 꼼꼼히 챙기겠다"며 "대한민국 미래를 위해 전북특별자치도가 반드시 성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강봉석 기자 kbs@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