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속된 물의로 논란을 일으킨 허식 인천시의회 의장이 결국 의장직 박탈 수순을 밟는다.

인천시의원들은 18일 허 의장의 의장직 박탈을 내용으로 하는 ‘인천시의회 의장 불신임의 건’을 오는 23일부터 열리는 제292회 임시회에 상정했다.

불신임안은 한민수 운영위원장 대표발의로 상정됐으며, 15명 이상이 서명에 참여했다고 알려졌다.

의장 불신임안은 재적 의원 4분의 1이 발의 가능하며, 23일 열리는 본회의장에서 재적 의원 과반수인 21명이 찬성하면 즉시 의장직이 박탈된다.

당사자인 무소속 허 의장을 제외하고 더불어민주당 의원 14명, 국민의힘 의원 25명이 표결에 참여할 예정이다.

불신임안 통과는 무난할 전망이다. 민주당은 이미 당론으로 의장직 박탈을 정한 상황인 데다, 국민의힘 역시 지난 13일 의원총회에 참석한 19명의 소속 의원들이 만장일치로 불신임안 상정을 결정했기 때문이다.

시의회는 이날 불신임안 상정에 앞서 허식 의장을 만나 자진 사퇴를 설득했다.

이봉락 부의장과 한민수 운영위원장이 허 의장에게 최근 일련의 사태에 대한 당과 시의회 그리고 시민 반응을 설명하며 명예롭게 자진 사퇴하라고 했지만 결국 실패하고 불신임안 상정까지 이뤄졌다.

허 의장은 2일 5·18 민주화운동을 폄훼하는 내용을 담은 40매 분량 특별판 신문기사 100부를 의원실에 배부해 논란을 빚은 데 이어 최근 또다시 비슷한 취지의 내용을 담은 인터넷 기사를 시의원들과 의회 직원들이 있는 단체 채팅방에 공유해 공분을 샀다.

민주당 시의원들은 윤리특별위원회를 열어 허 의장을 제명하겠다는 강경한 자세를 보였고, 국민의힘 시의원들도 의원총회를 열어 불신임안 상정을 결정했다.

허 의장의 의장직 박탈이 실행되면 의회는 즉시 새 의장 선출 작업에 돌입한다. 현재 상황에서는 이봉락 제1부의장을 잔여 임기를 채우는 의장으로 추대하는 형식이 유력해 보인다.

하지만 전반기 의장단에 참여하지 않은 의외의 인물도 거론돼 다양한 가능성이 열려 있다.

의회는 다음 달 5일 제292회 임시회 마지막 본회의에서 의장을 선출한다.

한 시의원은 "결국 의장직 박탈까지 가는 최악의 상황이 연출됐다"며 "자진 사퇴가 아닌 강제로 의장직을 박탈할 경우 앞으로 윤리특위 구성으로 징계 처분까지 논의될 수 있다"고 말했다.

정성식 기자 jss@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