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의료원 전경. /사진 = 인천의료원 제공
인천의료원 전경. /사진 = 인천의료원 제공

수백억 원의 의료손실을 내던 인천의료원 의료 환경이 개선될지 관심이 쏠린다.

18일 인천시에 따르면 보건복지부는 각 지방의료원이 제출할 경영혁신 계획안을 바탕으로 각 시도별로 지원금을 차등 지급할 계획이다.

인천을 비롯한 17개 시도는 지난 17일 보건복지실국장 회의에서 지방의료원 적자 관련 논의와 경영혁신 계획안 평가를 통한 지원금 지급을 논의했다.

정부는 올해 ‘공공병원 적자 보전을 위한 역량강화 사업’ 예산으로 국비 513억5천만 원을 배정했으며 여기에 지방비를 더하면 지원금은 약 1천억 원이다. 회의에서 보건복지부는 지원금을 각 시도 의료기관별로 차등 지급한다는 방침을 밝혔으며, 각 시도와 경영혁신 계획안 평가 방법을 놓고 논의했다.

정부 지원금이 늘어나면 인천의료원 의료 환경이 개선되리라는 기대가 크다. 해마다 수백억 원대 의료손실을 기록 중이기 때문이다.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이 18일 공개한 ‘2022 회계연도 결산서’에 따르면 인천의료원 의료손실은 2020년 약 202억5천만 원, 2021년 약 195억4천만 원, 2022년 188억3천만 원에 달한다.

2019년부터 매년 흑자를 기록했던 인천의료원 당기순이익은 지난해의 경우 141억 원 정도 적자를 기록한 것으로 추정된다. 시는 인천의료원 의료손실이 지속되는 이유로 코로나19 이후 환자 수 회복이 어렵고 병상 가동률이 감소하는 점을 꼽았다.

인천의료원 병상 가동률은 코로나19 이전인 2019년에는 83.4%에 달했지만 지난해 12월 말 기준 48.9%로 절반을 채 넘기지 못했다.

이 같은 지속적인 공공의료기관 경영악화 상황에 정부 지원금 확보가 절실한 실정이다. 복지부에서 요구한 경영혁신 계획안에서 좋은 평가를 받아 정부 지원금을 많이 확보한다면 의료서비스 질도 함께 개선되리라는 전망도 나온다.

신규철 공공의료포럼 운영위원은 "의료원 적자는 인력 문제부터 의료서비스 질까지 연결된 연쇄적인 문제"라며 "정부 지원금을 많이 확보한다면 인천의료원 서비스 질 개선에 도움이 되리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시 관계자는 "시에서 지원 예정인 출연금 외에 정부 지원금도 최대한 많이 확보하도록 노력하겠다"라며 "정부와 시에서 지원하는 금액뿐 아니라 의료원 자체로도 자구책을 강구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한편, 인천의료원은 지역 중증과 응급질환에 신속하게 대응하고자 인하대병원과 원격 중환자실 관리 시스템(e-ICU)을 구축했다.

윤은혜 기자 yeh@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