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식 인천시의회 의장이 21일 시의회 본관에서 5·18 민주화운동 폄훼 논란에 대한 기자회견을 한다.   이진우 기자 ljw@kihoilbo.co.kr
허식 인천시의회 의장이 21일 시의회 본관에서 5·18 민주화운동 폄훼 논란에 대한 기자회견을 한다. 이진우 기자 ljw@kihoilbo.co.kr

5·18 민주화운동 폄훼 논란으로 불신임을 앞둔 허식 인천시의회 의장이 자진 사퇴를 거부하고 불신임안 철회를 요구했다.

허식 의장은 21일 인천시의회 의장 접견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근거 없이 모략으로 몰아세우고 사실상 강제 출당에 이어 의장직마저 내려놓으라는 건 살인에 버금가는 인격 살해"라며 "인천시의회 의장 불신임 안건은 철회돼야 마땅하다"고 주장했다.

허 의장은 지난 2일 현충탑 참배 뒤 의장 차량에 놓인 5·18 관련 신문을 보고 동료 의원이 구해 달라고 해 의정활동 참고용으로 배포했다며 사건 경위를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번 논란은 모함이며 본인 책임은 없다고 주장했다.

그는 "해당 기사에 문제가 있다면 독자들에게 공공연하게 배포한 해당 신문사 책임 아니냐"며 "아무리 총선을 앞둔 예민한 시기여도 생매장시키려는 건 아니지 싶다"고 강조했다.

무더기 고소도 시사했다.

그는 "자당 소속 의원들이 앞장서 정치적으로 탄핵한 박근혜 대통령에 이어 바로 후회할 제2의 탄핵 사태가 우려된다"며 "애초 불법인 불신임안을 불법적으로 밀어붙이면 불신임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은 물론 언론사와 기자, 정치인들을 무더기로 고소하겠다"고 강조했다.

허 의장은 2일 5·18 민주화운동을 폄훼하는 내용을 담은 신문을 인천시의원 40명에게 배포해 논란이 일었다. 그가 배포한 신문에는 ‘5·18은 DJ 세력·북한이 주도한 내란’이나 ‘5·18 유공자 상당수가 5·18과 관련 없는 인물’과 같은 5·18을 폄훼하는 주장이 담겼다.

계속된 막말에 5·18 폄훼 논란에 휩싸이자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 인천시의원들은 18일 의회사무처에 허식 의장에 대한 불신임안을 제출했다. 23일 열리는 시의회 제292회 1차 본회의에서 불신임안을 표결할 예정이며, 본회의 재적 인원 과반수가 찬성하면 허 의장은 즉시 의장직을 잃게 된다.

이처럼 허 의장이 반발하면서 23일 예정된 불신임안 표결은 쉽지 않을 전망이다. 허 의장이 의사봉을 잡고 안건을 상정하지 않으면 불발될 가능성도 배제하기 어려워 불신임안에 서명한 의원들은 별도 대책을 마련한다고 알려졌다.

불신임 당사자인 허 의장 대신 이봉락 제1부의장이 의장석에서 안건을 상정해 처리하는 방안이 유력하게 검토된다.

윤은혜 기자 yeh@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