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인천시당 지방의원들이 지난 8일 인천시의회 앞에서 5.18 광주 민주화운동을 폄훼한 허식 인천시의회 의장을 규탄하며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 = 기호일보 DB
더불어민주당 인천시당 지방의원들이 지난 8일 인천시의회 앞에서 5.18 광주 민주화운동을 폄훼한 허식 인천시의회 의장을 규탄하며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 = 기호일보 DB

허식 인천시의회 의장의 의장직 박탈은 물론 의원직 제명까지 이어질지에 관심이 쏠린다.

인천시의회는 23일 열리는 제292회 임시회 1차 본회의 마지막 의사일정으로 ‘인천시의회 의장(허식) 불신임의 건’을 상정 처리한다.

본회의에서 재적의원 과반수인 21명이 찬성하면 허 의장은 즉시 의장직을 상실한다.

국민의힘 소속 의원 19명이 지난 13일 열린 의원총회에서 만장일치로 불신임안 상정을 결의한 데다, 더불어민주당 의원 14명도 동참하기로 해 의장직 박탈은 기정사실화됐다.

하지만 허 의장이 강하게 반발해 의사 진행을 방해할 경우 당일 처리 여부는 불투명하다. 불신임안을 상정한 뒤 의사 진행을 이봉락 제1부의장에게 넘기면 큰 문제는 없겠지만 상정하지 않은 채 산회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특히 21일 자진 사퇴를 거부하는 기자회견에서 의회의 불신임안 발의에 대해 ‘백주의 광란’, ‘다음은 당신들 차례’라는 등의 발언을 쏟아내며 강하게 반발한 데다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과 ‘5·18 민주화운동 등에 관한 특별법’ 헌법소원 청구, 기자 고소 등 법적 대응을 시사해 불신임안 처리를 순순히 받아들이지 않으리라 예상된다.

그럼에도 불신임안은 시간차는 있어도 예정대로 통과될 전망이다. 의원들이 허 의장 반발로 불신임안 처리가 불발될 경우 다음 날 의사일정 변경을 통해 처리하기로 해서다.

허 의장이 반발을 이어 갈 경우 의원직 제명까지 직행할 가능성도 크다.

국민의힘 의원들조차 산회하거나 불신임 효력정지 가처분을 신청할 경우 의원직 제명도 불사해야 한다는 의견이 많다.

국민의힘 한 의원은 "허 의장의 본회의 반응을 보고 다음 행보를 결정하겠다"며 "만약 허 의장이 본회의에서 돌발 행동을 한다면 의원직 제명을 주제로 한 긴급의총 소집도 가능하다고 본다"고 말했다.

김명주 시의회 윤리특위위원장은 "갈수록 태산"이라며 "초기 사과나 반성하는 모습을 보였다면 수습이 가능했던 사안을 본인이 키워 여기까지 왔다"고 비판했다.

한편, 허 의장은 취임 초기부터 계속된 막말에 이어 2일 5·18 민주화운동을 폄훼하는 내용을 담은 신문을 인천시의원 40명에게 배포해 결국 불신임까지 오게 됐다. 그가 배포한 신문에는 ‘5·18은 DJ 세력·북한이 주도한 내란’이나 ‘5·18 유공자 상당수가 5·18과 관련 없는 인물’과 같은 주장이 담겼다.

정성식 기자 jss@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