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리시의회 국민의힘 소속 김용현·김한슬·이경희 의원은 지난 24일 민주당 소속 시의원들이 서울시 편입 추진 비판 성명서와 관련해 반박 입장문을 발표했다.

이들 의원들은 지난 28일 "서울시 편입을 바라는 많은 시민들의 염원을 무시한 채 민의보다 당의 이익을 위해 사실관계까지 왜곡하는 민주당 소속 의원들의 정치 행태를 강력히 규탄한다"며 대시민 사과를 요구했다.

특히 "총선에 출마하지 않는 백경현 구리시장에게 ‘총선용 졸속 정책’이라고 비난하고 여론조사에서 시민 약 68%가 서울편입을 희망 하는 것으로 확인됐다"며 "서울 편입을 인기영합성이라고 깎아내리는 것은 논리도 부족하고 근거도 빈약하다"고 설명했다.

시는 "지난해 11월 13일 오세훈 서울시장과의 면담을 통해 총선 결과에 상관없이 지속적으로 서울 편입을 추진할 것이라는 의견을 교환하고 구리시-서울시 공동연구반을 지난 11월 29일 구성해 두 차례 합동회의를 개최하는 등  서울 편입을 위한 준비를 이어가고 있다"고 반박했다.

아울러 "민주당 소속 의원들이 구리·서울통합특별법에 대해 폐기 수순에 접어들었다는 주장 역시, 사실이 아니다"며 "이들 의원들이 발표한 성명서는 잘못된 근거를 사용한 조작·날조된 주장으로 <서울 편입>을 간절히 바라는 시민 여론을 잠재우려는 의도가 아닌가 하는 의심을 지울 수 없다"고 했다.

민주당 시의원들의 성명서는 "총선을 앞두고 서울 편입을 당론으로 반대하는 민주당에 대한 비판 여론에 대응하기 위해 급하게 내놓은 ‘총선용 졸속 성명서’가 아닐 수 없다"고 주장했다.

특히 민주당 소속 시의원들이 성명서를 통해 "경기주택도시공사(GH공사)의 이전 진행에 대해 국민의 힘 뉴시티 특위에서 ‘구리서울통합특별법’을 발의해 이전 추진에 제동이 걸렸다는 주장은 사실과 다르다"며 "현재 시는 GH공사 이전과 관련해 2021년 6월 체결한 <경기주택도시공사 이전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 내용에 따라 정상적으로 추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GH이전 부지인 토평택지개발지구 내 근린공원의 용도지역 변경을 위해 경기도에서 경기도 도시계획위원회를 준비 중에 있고, 오는 2월 1일 경기도와 구리시, 경기주택도시공사가 참석하는 GH공사 이전 실무협의회가 예정되어 있다"고 덧붙였다.

마지막으로 "경기도에서도 GH공사 이전은 <경기주택도시공사 이전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 에 따라 계획대로 추진중이라는 문서를 구리시에 보낸 바 있다"고 전했다. 

구리=윤덕신 기자 dsyun@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