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의 '철도 지하화' 관련 총선 공약 발표를 하루 앞둔 30일 서울 용산역 인근 철도 위로 전철이 오가고 있다.    당 핵심 관계자는 전날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이 31일 경기 수원을 방문한 자리에서 철도 지하화 관련 공약 발표를 준비 중"이라고 말했다.    윤석열 대통령은 교통 분야 핵심 국정과제로 '철도 지하화 본격 추진'을 내걸었고, 한 위원장이 발표할 공약은 이를 더욱 구체화한 내용이 될 전망이다.    앞서 지난 9일 국회 본회의에서 '철도 지하화 및 철도부지 통합개발에 관한 특별법' 제정안이 통과된 바 있다./연합뉴스
국민의힘의 '철도 지하화' 관련 총선 공약 발표를 하루 앞둔 30일 서울 용산역 인근 철도 위로 전철이 오가고 있다. 당 핵심 관계자는 전날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이 31일 경기 수원을 방문한 자리에서 철도 지하화 관련 공약 발표를 준비 중"이라고 말했다. 윤석열 대통령은 교통 분야 핵심 국정과제로 '철도 지하화 본격 추진'을 내걸었고, 한 위원장이 발표할 공약은 이를 더욱 구체화한 내용이 될 전망이다. 앞서 지난 9일 국회 본회의에서 '철도 지하화 및 철도부지 통합개발에 관한 특별법' 제정안이 통과된 바 있다./연합뉴스

여야가 4·10 총선에서 국철·수도권 전철 1호선 노선 지하화로 맞붙는다. 이전까지 안양∼군포 구간 논의가 이뤄졌던 방안에 더해 안양∼수원 또는 그 이상 구간을 확대하는 방안이 유력하게 검토될 예정으로, 경기남부지역 최대 공약으로 자리매김할 전망이다.

30일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 경기도당에 따르면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은 31일 수원시 천천동 인근에서 1호선 지상 설치에 따른 지역 단절 민원을 들을 예정이다.

이 지역은 같은 행정동 안에서도 전철 1호선 때문에 지역이 갈리는 곳으로, 육교를 이용해야만 이동이 가능해 많은 민원이 발생했다.

한 위원장은 민원 청취 이후 이 같은 지역 단절 문제를 해결할 방안으로 전철 1호선 지하화 정책을 발표하리라 점쳐진다.

더욱이 한 위원장이 공약을 발표하는 지역이 수원이라는 점도 눈길을 끄는 대목이다.

그간 도내에서는 안양시를 중심으로 전철 1호선 지하화 관련 논의가 석수∼당정, 안양과 군포 구간으로 이뤄졌는데, 이날 한 위원장 공약 발표 지역이 수원으로 특정된 점은 서울을 기점으로 안양과 군포, 의왕, 수원까지 연결하는 구간으로 철도를 지하화하는 방안이 제시되리라는 관측을 낳는다.

한 위원장과 지난 29일 회동한 윤석열 대통령도 철도 지하화와 관련해 논의했다고 전해졌다.

철도 지하화는 윤 대통령의 대선 공약이기도 하며, 25일 의정부에서 진행한 민생토론회에서 윤 대통령이 직접 ‘철도 지하화 특별법’을 언급하며 종합계획 수립에 나서겠다는 의지를 피력하기도 했다.

민주당도 여기에 대응해 철도 지하화 방안을 총선 공약으로 채택할 가능성이 높은 상태다.

앞서 민주당 도당이 중앙당에 제안한 경부선 지하화 공약은 서울역에서 평택역까지다. 경인선 구간은 구로역에서 송내역을 제출했다.

우선 민주당 중앙당 차원에서는 서울∼당정 구간을 지하화하는 공약이 검토되는 단계지만, 도당의 제안과 국민의힘 공약 발표 내용에 따라 구간이 확대될 여지도 있다.

민주당의 공약 노선이 확대되지 않더라도 국민의힘과 민주당 공약이 중복되는 지역의 경우 ‘철도 지하화 특별법’을 근간으로 여야 공통 정책으로 추진될 가능성이 높은 상태여서 해당 지역은 숙원사업을 해결하는 단초가 되리라는 기대가 나온다.

총선 표심 차원에서도 전철 1호선 지하화 정책에 반영될 가능성이 높은 안양, 군포, 의왕, 수원갑·을 지역은 지난 21대 총선에서 모두 민주당이 승리한 지역으로, 전철 지하화 공약으로 이 지역을 탈환하려는 국민의힘과 텃밭을 놓치지 않으려는 민주당의 자존심 대결이 치열하리라는 분석이 나온다.

박건·김민기 기자 gun@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