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운수노조 인천메트로서비스지부 조합원들이 30일 인천시청 앞에서 파업 돌입 기자회견을 열고 기본급 인상과 복리후생 관련 비용 지급을 요구하며 구호를 외쳤다. 이진우 기자 ljw@kihoilbo.co.kr

인천메트로 서비스노조가 노동자 처우 개선을 요구하며 파업에 돌입한다.

노조는 30일 인천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다음 달 5일부터 3일간 파업을 예고했다.

노조는 인천시 생활임금 인상률 4.25% 기본급 적용과 급식·명절휴가비 그리고 승무수당 인상을 요구했다.

그러나 사측은 기본급 1.3% 인상만 가능하고, 그 밖에 요구안은 수용이 어렵다는 태도다.

노조와 인천메트로 서비스는 지난해 11월 1차 본교섭을 시작했지만 의견을 좁히지 못했다. 지난달 12일 인천지방노동위원회가 조정한 6차 교섭까지 협상이 결렬됐다.

노조는 2021년 자회사 전환 당시 인천시 임금 인상률 기본급 적용과 복지 3종(급식비·명절수당·복지수당) 정상화를 사측과 약속했지만 사측이 이를 어겼다고 했다.

특히 2023년 임금교섭 당시 사측은 모회사인 교통공사 방침이라며 총 인건비 3.1% 범위에서 임금교섭을 진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총액인건비 제도는 공공기관에 해당하는 임금정책으로, 인천메트로서비스는 공공기관에 해당하지 않는다. 사측은 총액인건비에 포함하지 않는 임금 항목(퇴직충당금·비정규직 처우 개선 비용 등)까지 포함해 교섭을 진행해야 한다고 했다.

임상은 노조지부장은 "노조는 시가 마련한 인상률과 정부가 권하는 복지 최소치를 요구한다"며 "사측은 적극적으로 교섭에 임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정병훈 인턴기자 jbh99@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