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준성 교통국장이 1일 시청 전국기자실에서 인천시 철도망 구축 추진계획 등을 설명하고 있다.사진=인천시 제공
김준성 교통국장이 1일 시청 전국기자실에서 인천시 철도망 구축 추진계획 등을 설명하고 있다.사진=인천시 제공

서울지하철 5호선 연장이 물거품 될 가능성이 커졌다.

인천시가 서울지하철 5호선 연장 노선 조정안에 반대 의사를 또다시 밝혀 5월까지 예정된 김포시와 역사 추가 합의 도출이 쉽지 않아서다.

특히 시는 당초 요구했던 원당역과 불로역이 반영되지 않으면 건설폐기물처리장(건폐장) 처리비 분담도 못하겠다는 입장이다.

김준성 시 교통국장은 1일 기자 간담회를 통해 "앞으로 진행할 김포시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협의에서 시는 원당역과 불로역을 반드시 추가한다는 원칙을 고수한다"고 말했다.

대광위가 지난달 제시한 노선 조정안에는 인천이 요구했던 원당역과 불로역이 빠져 인천시민과 지역 정치권의 반발을 샀다.

유정복 시장 역시 대광위 발표 직후 페이스북에 반대 의견을 밝힌 데 이어 지난달 29일 서구를 방문한 자리에서도 "원당역과 불로역이 노선에 반영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대광위 조정안에는 건폐장 이전비를 김포시와 인천시가 공동 부담토록 해 주민 반발에 기름을 부었다.

시는 원당역과 불로역이 없는 상황에서 건폐장 비용을 분담하라는 요구는 받아들이지 못하겠다는 태도다.

김 국장은 "상식적으로 인천이 지하철 역사를 빼앗겼는데 건폐장 처리비까지 분담하기는 어렵다"며 "건폐장 처리비 역시 앞으로 지자체 간 합의로 논의해야 할 사항"이라며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상황이 변한 만큼 원당역과 불로역 신설이 협상 카드로 제시될 가능성도 커졌다. 역을 신설하려면 두 지자체 간 합의가 필수다.

최근 김포지역을 중심으로 통진역과 김포경찰서역 신설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커지는 상황이라 김포시의 역 신설 제안에 합의하려면 인천시 안 역시 받아들여져야 하기 때문이다.

김 국장은 "김포시가 풍무역과 김포경찰서역을 이야기하는 만큼 관련 내용으로 협상해 인천시 안이 받아들여지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시는 주민 의견 수렴 절차와 타당성 조사를 시작하는 등 대광위에서 요구한 절차를 진행 중이다.

이처럼 인천과 김포가 연장안을 놓고 계속 다른 목소리를 내면서 최종 합의에 실패한다면 사업은 좌초될 확률이 커진다. 인천시 안과 김포시 안, 대광위 안 모두 B/C값(비용편익 비율)이 낮은 상황이라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가 필수라서다.

시는 원칙대로 김포시와 대광위를 설득해 2개 역사를 추가 설치하겠다는 방침이다.

김준성 교통국장은 "대광위가 최종 안을 5월 말께 제시한다는 뜻을 전했다"며 "그전까지 김포시·대광위와 협의, 합의를 통해 인천시 안이 받아들여지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정성식 기자 jss@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