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가 공천 심사에 들어가면서 4·10 총선이 본격화되는 가운데 더불어민주당에서 경기지역 이슈를 선점하지 못한다는 의견이 개진된다.

정부와 여당이 철도 지하화를 넘어 노후 계획도시 재개발, 메가서울·분도 등 수도권 전체적인 지역 공약을 잇따라 제시했음에도 민주당이 경기지역 총선 정책을 양산하지 못하면서 선거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4일 더불어민주당 경기도당 등에 따르면 경기도당은 노후 신도시 재개발 관련 공약을 중앙당에 보낸 상태로 이르면 설 연휴 전후 또는 늦어도 이달 중 발표할 것으로 전망한다.

앞서 민주당이 지난 1일 발표한 주요 철도 노선 지하화 정책에 이어 경기 지역에 영향을 주는 정책으로는 사실상 두 번째 공약에 해당한다.

반면 국민의힘이 상대적으로 정책을 발 빠르게 제시하면서 민주당에서는 정책 발표 속도를 높여야 한다는 주장이 나온다.

지난달에만 윤석열 대통령이 4차례나 경기도를 방문해 ▶반도체 ▶노후 신도시 ▶교통 등과 관련해 정부 추진 방안을 발표한 데 이어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도 최근 일주일 새 3차례나 경기도를 방문해 주요 이슈를 제시했다.

지난달 31일 수원에서 철도 노선 지하화 공약을 했던 한 위원장은 지난 2일과 3일에도 구리와 김포를 잇따라 방문해 메가서울을 비롯해 민주당 측에서 추진해왔던 경기도 분도 공약까지 흡수,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했다. 국민의힘이 최근 여당으로서 가진 힘을 통해 지난 총선에서 큰 열세를 보였던 경기지역 표심을 잇따라 공략, 총선 승리 발판으로 삼으려 한다는 분석이 상당하다.

민주당 A예비후보는 "중앙당과 도당 차원에서 큰 정책 어젠다를 내놓는 것이 느려 지역 공약을 만들어도 효과가 미미하다"고 했다.

B예비후보는 "총선을 앞두고 무분별한 퍼주기 정책을 하면 안 되겠지만 공약 선점은 다른 문제"라며 "늦더라도 여당 공약을 뒤집을 만한 방안이 나와야 하는데 이마저도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박건 기자 gun@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