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가 로봇산업 경쟁력을 강화하고 로봇 친화적 기반시설 구축에 나선다.

시는 6일 한국로봇산업협회와 ‘로봇산업 활성화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로봇산업협회와 협력해 로봇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기반시설구축을 적극 추진하겠다는 취지다.

이날 협약식에는 유제범 시 미래산업국장과 조영훈 한국로봇산업협회 상근부회장이 참여했다.

한국로봇산업협회는 산·학·연·관의 포괄적 협력체계 구축을 기반으로 로봇 보급 및 이용 촉진을 위한 기반조성, 신기술 연구지원, 회원 간 협력과 유대강화를 통해 대한민국 로봇산업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이번 업무협약은 ▶로봇공학과 인공지능 대회 유치를 위한 실무협력 추진 ▶인천시민 대상 과학문화를 확산시킬 전시와 경진대회, 로봇산업 컨퍼런스, 포럼 등 추진 ▶로봇산업 클러스터 조성과 인천로봇랜드 활성화 협력사업 추진 ▶로봇산업 경쟁력 강화 지원(창업, R&D, 사업화 등)을 위한 협력 등이 주요 내용이다.

특히 양 기관은 지능형 로봇의 최첨단 기술 발전을 목표로 매년 개최되는 세계 최대 규모의 로봇공학 및 인공지능 대회인 로보컵2026(RoboCup2026) 인천 유치에 협력하기로 했다.

전 세계 45개국에서 선수와 관계자 등 4만여 명이 참가하는 행사로, 로봇대회와 컨퍼런스, 국내외 기업·기관 등 기술·제품 전시 등이 이뤄진다. 

시와 협회는 로봇공학자·개발자·학생 간 로봇 기술 교류로 국내 로봇인재 육성에 기여하고, 로봇 분야 연구개발(R&D) 증진에 기여하리라 기대한다.

시 관계자는 "시와 한국로봇산업협회는 오는 15일까지 신청을 받는 로보컵 대회를 인천에 유치할 예정"이라며 "이번 협약으로 인천 로봇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지역경제 활성화로 연계 가능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정성식 기자 jss@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