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설 연휴 내내 당의 ‘단합’을 강조하며 지지를 호소했다.

개혁신당, 새로운미래, 새로운선택, 원칙과상식 등 제3지대 4개 세력들이 9일 전격 합당을 결정한 상황과 무관치 않은 것으로 풀이된다.

이 대표는 9일 페이스북에 ‘단결만이 답입니다’라는 제목의 글을 올리며 "친명과 비명을 나누는 것은 소명을 외면하는 죄악"이라고 했다.

이 대표는 또 "계파를 가르고 출신을 따질 여유가 없다"며 "친명이냐 친문이냐 하며 우리를 구분 짓는 행위 자체가 저들의 전략"이라고 적었다.

그러면서 그는 "오직 주어진 소명에 집중하겠다. 총력을 다해 단결하고 민생을 위협하는 정권에 제동을 걸겠다"고 다짐했다.

이 대표는 설날인 10일에는 "이번 총선이 대한민국 운명과 우리 미래를 결정합니다"라며 "흥망과 성쇠, 퇴행과 진보의 갈림길에서 무관심과 방관은 죄악입니다"라며 지지와 단합을 호소했다.

이 대표는 또 설날 당일 아침 페이스북에 "생사의 문턱을 잠시 헤매었기 때문일까. 올해 설 명절은 유독 그 의미가 남다르다"고 적었다.

그는 어린 시절 부모님과 함께 찍은 가족사진을 공개하며 "가족들과 함께 보낼 수 있는 명절이 얼마나 큰 행복인지 절감한다. 살아야겠다는 의지가 샘솟았던 건 고백하자면 순전히 우리 가족들에 대한 미안함, 고맙다는 말을 미처 다하지 못했다는 아찔함 때문이었다"고 덧붙였다.

박태영 기자 pt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