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대적 소득분위의 이동 추이를 분석해 경제의 역동성과 사회 이동성을 높이고 취약계층 지원 정책을 뒷받침하는 ‘소득이동통계’가 개발돼 올 하반기부터 제공된다.

통계청은 12일 ‘2024년 통계청 주요업무 추진계획’ 발표했다. 올 한해를 ‘국가정책 뒷받침, 국민과 기업의 미래설계 지원’을 목표로, 민생통계 생산·서비스, 역동 경제와 기업 경영 지원, 인구 위기 대응 뒷받침, 국가 통계 신뢰 회복의 중점과제를 추진한다.

국민이 체감할 민생통계 생산·서비스를 위해 물가·고용·연금·농가소득 통계 개발과 개선은 물론이고, 국민의 삶의 질 파악을 위한 생활시간조사를 확대한다. 또한, 범죄분류 제정과 같은 서민생활 지원을 위한 통계도 확충한다.

아울러, 초거대 인공지능을 활용한 챗봇 서비스 개발, 라이프스타일별 주거지를 추천하는 ‘살고 싶은 우리 동네’ 콘텐츠 개편을 통한 이용자 친화적 통계서비스도 새롭게 제공한다.

역동적 경제와 기업경영을 지원하기 위해 수출과 중소기업 빅데이터를 확충하고 글로벌 통계데이터에 대한 접근성을 높여 기업의 해외 진출을 지원한다.

더욱이 하반기 소득이동통계 개발과 함께 학령기 아동청소년 기본통계 구축을 통해 사회이동성을 분석하고 분기 GRDP 개발로 지역경제 활성화를 지원한다.

인구위기에 대응하는 통계도 제공한다. 인구구조 변화에 대응한 저출산 지표 체계를 구축하고 내·외국인 인구 전망과 가구주택기초조사로 범정부 인구정책을 뒷받침한다.

또한, 이민자와 다문화 가족과 같은 인구 다양성을 반영한 통계를 확대하고 인구 감소지역의 생활인구작성과 근로자 특성별 이동행태 분석으로 지역별 맞춤형 서비스도 확충한다. 이밖에도 국가통계품질관리 강화, (가칭)국가통계 신뢰성 제고 방안 수립·시행으로 국가통계 전반을 원점에서 재검토하고 개선한다.

이형일 통계청장은 "2024년 통계청은 수요자가 체감하는 통계로 국가정책을 뒷받침하고 국민과 기업의 미래 설계를 지원하는 한편 국가통계 신뢰 회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정일형 기자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