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실이 12일 의료계가 의과대학 입학정원 확대 정책에 반발해 집단행동을 예고한 데 대해 "명분이 없다"고 경고한 가운데 15일 전국 16개 시도에서 열리는 궐기대회와 상급종합병원 전공의들의 파업 참여 등 의사들의 집단행동 움직임이 본격화돼 의료공백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커진다. 사진은 수원특례시 한 대학병원.   전광현 기자 jkh16@kihoilbo.co.kr
대통령실이 12일 의료계가 의과대학 입학정원 확대 정책에 반발해 집단행동을 예고한 데 대해 "명분이 없다"고 경고한 가운데 15일 전국 16개 시도에서 열리는 궐기대회와 상급종합병원 전공의들의 파업 참여 등 의사들의 집단행동 움직임이 본격화돼 의료공백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커진다. 사진은 수원특례시 한 대학병원. 전광현 기자 jkh16@kihoilbo.co.kr

정부의 의대 정원 확대 방침에 의사 단체가 총파업을 예고했다.

12일 의료계에 따르면 대한의사협회는 15일 시도 의사회 중심의 궐기대회를 열어 의대 증원 저지에 총력전을 펼친다.

17일에는 서울에서 전국 의사대표자회의를 여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의협은 지난 9일 의대증원 저지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로 전환하고 김택우 강원도의사회장을 비대위원장으로 선출했다.

김택우 회장은 "현재 우리나라 의료·교육시스템이 그대로 유지되는 한 의사 증원은 의사들이 제시한 필수의료 기피 문제, 지역의료 소멸 문제를 해결하는 대안이 될 수 없다"고 했다.

노환규 전 의협 회장도 "정부는 의사들을 이길 수 없다"며 "2000년 의약분업 당시 혼란이 재현될지 모른다"고 엄포를 놨다.

응급실 의사들도 의대 증원 반대에 힘을 실었다. 대한응급의학의사회 비상대책위원회는 11일 성명을 통해 "더 이상 의사들을 범죄자 소탕하듯 강력하고 단호하게 처벌하려 하지 말라"며 "국민 건강과 보건의료 전문가로 인정하고 대화와 협력에 나서야 한다"며 집단행동에 동참하겠다는 뜻을 내비쳤다.

또 의료계 ‘빅5’ 중 서울아산병원과 서울대병원, 세브란스병원, 삼성서울병원 들 서울성모병원을 제외한 4곳이 총파업 참여를 결정했다. 전국 전공의 1만5천 명이 가입한 대한전공의협의회의 박단 회장은 "의대 정원 2천 명은 너무 지나친 숫자"라며 "(의대 증원 저지를 위한) 모든 방안을 강구하겠다"고 했다.

정부는 복지부와 법무부, 경찰청과 함께 의사단체들의 움직임에 모든 수단을 동원해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복지부는 의사단체 집단행동에 대비해 의사 집단행동 중앙사고수습본부를 설치하고 보건의료 위기단계를 ‘경계’로 상향했다.

의료법에 근거해 집단행동과 집단행동 교사 금지 명령과 집단 사직서 수리 금지 명령도 내렸다.

김강우 기자 kkw@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