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경기도당이 위원장 공석 상태에서 22대 총선을 맞게 될지도 모른다.

경기도당 사상 처음 도당위원장이 당선무효형을 선고받아 부재 중인 상태로, 재선출이 어려운 시기인 만큼 총선에 차질을 빚을 가능성이 점쳐진다.

13일 민주당 경기도당에 따르면 지난 8일 대법원에서 집행유예형이 확정돼 의원직을 상실한 임종성 전 도당위원장 잔여 임기는 8월까지로 6개월가량 남았다.

정당법에 따라 피선거권 박탈 시 당원 자격이 상실되면서 시도당 위원장직에서도 사임하도록 명시됐기에 임 전 의원의 집행유예형 확정이 이뤄진 8일 이후 현 경기도당위원장은 궐위 상태다.

민주당의 현행 당규상 전임 위원장 잔여 임기가 6개월 이상 남았을 경우 후임자 선임을 위해 보궐선거를 치러야 한다. 사퇴 등으로 도당위원장 궐위 시에는 직무대행 임명 또는 사고당부 확정 전까지 운영위원 중 연장자 순으로 그 직무를 대행한다고 규정했다.

그러나 총선이 불과 2개월도 남지 않은 시점에서 도당위원장 선거를 진행하기는 사실상 어려운 여건이다.

경기도당은 중앙당 최고위원회가 이르면 이번 주 안에 후임 도당위원장 선출이나 직무대행체제 등 앞으로 운영체제를 논의할 것으로 판단하지만, 뚜렷한 해결 방안이 도출되기 어려우리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도당 관계자는 "후임 선출도, 직무대행체제도 최고위원회에서 논의하고 결정하기 때문에 도당 당직자들은 결정을 기다리는 중"이라며 "총선이 눈앞으로 다가온 만큼 직무대행체제가 우선 검토되리라 판단한다"고 했다.

도당위원장이 임기 중 당선무효형을 선고받아 사임된 건 이번이 처음이다 보니 경기도당에 미치는 영향도 상당하다.

더욱이 총선이 얼마 남지 않은 가운데 도당위원장이 공석이 되면서 선거 태세를 갖추는 데 어려움을 겪는 모습이다.

총선과 관련된 각종 행사에서 도당위원장이 공석인 탓에 구심점 없이 당원을 결집해야 함은 물론 도당 차원의 공약 발표에 있어서도 상당한 제약이 뒤따를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박건 기자 gun@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