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시가 취약계층 고독사를 예방하려고 단국대학교 산학협력단과 4차 산업혁명 기술 활용 시스템을 개발한다.

시는 14일 단국대 산학협력단과 ‘AI, ioT 기반 취약계층 고독사 예방시스템 개발과 실증연구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맺었다.

이번 협약은 지난해 행정안전부의 국민수요 맞춤형 생활안전 연구개발사업’ 공모에 선정된 단국대에너지빅데이터연구센터·성신여자대학·민간기업 컨소시엄)과 실증 연구 대상지인 가능동의 협업으로 마련했다.

가능동은 노인 인구는 올해 1월 기준 전체 인구의 20.8%를 차지한다. 이 가운데 단독세대가 45%로 다세대와 빌라 위주 주거환경이 대부분으로 고독사에 취약하다.

이번 연구는 2025년까지 국비와 민간부담금 23억4천600만 원을 사용하며 시의 비용 부담은 없다.

해당 시스템은 ‘상황 인지생활지원기기(AAL, Ambient Assisted Living)’를 실내에 설치해 위험 감지 시 자동으로 관리 담당자에게 전송하는 방식으로 작동한다.

상황 인지생활지원기기에는 개인의 실내 거주 환경과 에너지 소모량, 행동 패턴을 학습하는 인공지능(AI)과 지능형 사물인터넷(ioT), 각종 센서를 접목한다.

대상자가 웨어러블(지능형 착용 기기)을 착용하지 않아도 되며, 분 단위 실시간 모니터링이 가능해 이상 행동 시 빠르게 대처가 가능하다.

이밖에도 시는 작년 4월 ‘의정부시 1인 가구의 사회적 고립과 고독사 예방에 관한 조례’를 제정하고, 종합대책을 수립하며 고독사를 예방하려고 노력을 기울인다.

김동근 시장은 "노인 인구와 1인가구가 늘어나는 추세로 고독사를 예방하려면 스마트기술을 활용해야 할 시점이다. 앞으로도 취약계층 맞춤 정책을 펼치겠다"고 했다.

의정부=이은채 기자 chae@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