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갇혀있는 동물들은 고통을 받고 있습니다."

부천시 한 동물원 내 동물들을 구제해달라는 도민청원이 답변요건을 충족하면서 김동연 경기지사의 답변이 어떻게 이뤄질지 주목된다.

14일 도에 따르면 지난달 16일 도민청원에 게시된 ‘좁은 공간에 갇혀 정형행동을 하는 동물들을 구제해주세요’라는 청원은 같은 달 26일 답변 기준인 1만 명을 달성했다.

해당 청원은 부천의 한 실내 동물원에 있는 백호, 곰, 사자 등 많은 육지 동물이 좁은 공간에 갇혀 극심한 스트레스를 받아 정형행동을 하고 있다고 지적하며 동물권 확보를 위한 도 차원의 문제 해결을 촉구했다.

이 청원이 답변 기준을 충족함에 따라 김 지사는 오는 26일까지 해당 청원에 대해 답해야 한다. 도는 동물원 내 전시 동물에 대한 논란이 커지고 있고, 청원까지 이어지자 대책을 마련 중이지만 정작 해당 동물원은 법적 기준을 준수하고 있어 답변 마련에 난감한 모습이다.

지난해 ‘갈비사자’ 문제로 불거졌듯이 일부 동물원에서 경영난 등으로 인해 동물을 학대하는 상황이 발생하자 환경부는 ‘동물원 및 수족관에 관한 법률’ 시행령 등을 개정해 시행한 바 있다. 동물원을 등록제에서 허가제로 변경하고, 동물들을 만지거나 먹이주기를 금지하며, 허가받은 시설 외 장소에서 야생동물 전시를 금지하는 내용이다.

도는 해당 청원을 확인 후 환경부와 함께 현장 점검에 나섰지만, 별다른 법규 위반 사항을 확인하지 못했다. 또 정형행동 역시 청원자의 주장이기에 이를 일방적으로 받아들여 해당 동물원을 규제하기는 어렵다는 의견을 도출했다.

다만 김 지사는 취임 이후 축산산림국을 축산동물복지국으로 개편하고, 여주시에 반려마루를 설치하는 등 동물복지에 앞장서는 이미지를 보여왔던 터라 답변 내용을 놓고 고심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도 관계자는 "해당 동물원이 법적 기준을 준수하고 있고, 청원자의 주장도 명확한 근거는 없는 상황이라 난감하다"며 "동물원이 손실을 부담해서라도 협조하겠다는 입장이라 일부 변화에 대한 협의는 원만히 이뤄지는 중"이라고 설명했다.

김기웅 기자 woong@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