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 /사진 = 연합뉴스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 /사진 = 연합뉴스

총선용 정책이라는 비판을 받았던 국민의힘의 서울 메가시티 추진이 재개되면서 경기북부특별자치도를 설치하려는 경기도와 갈등이 다시 점화됐다.

국민의힘이 16일 의정부에서 관련 정책을 논의할 예정인 가운데 김동연 경기지사는 정부와 여당에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와 서울 확장에 대한 명확한 태도를 촉구했다.

김동연 지사는 14일 의정부시 도 북부청사에서 진행된 도정 열린회의에서 "윤석열 대통령은 부산 민생토론회에서 수도권 집중 문제를 제기했고, 이를 해결해 지방시대를 열겠다고 했다. 처음 한 얘기가 아니다"라며 "그런데 여당 비대위원장은 서울 확장 이야기를 하는 엇박자를 냈다. 도대체 정부와 여당은 이 부분에 대한 철학과 방향이 무엇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윤 대통령을 향해 "국토 균형발전에 진정성이 있다면 부산에서 얘기한 것처럼 서울 확장에 대한 분명한 답을 달라"고 했고, 국민의힘 한동훈 비대위원장에게는 "대통령 뜻이 수도권 집중 문제에 있다는 게 확실하다면 서울 편입을 철회하고 북부특별자치도 주민투표에 적극 호응하라"고 촉구했다.

김 지사 취임 후 의정부에서 도정 열린회의가 열린 건 이번이 두 번째다. 도 모든 간부와 공공기관장이 모여 경기북부청에서 회의를 개최한 데 대해 김 지사는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 추진 의지를 다시 한번 강력히 표명하기 위해서"라고 설명했다.

그는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 추진이 정치적으로 흙탕물 속에 들어갔다"며 "국민들은 서울 확장이 여당의 헛공약임을 알고, 어떤 게 실천 가능한지 다 안다"고 했다.

구리·고양 등 북부특별자치도 구상에 포함된 도내 일부 지자체가 서울 편입을 추진하는 데다, 국민의힘이 총선을 앞두고 연일 경기도를 방문해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와 서울 확장을 동시 추진하겠다고 선언한 데 대해 허구성을 강조한 메시지로 풀이된다.

반면 경기분도와 서울 편입을 동시에 추진하는 국민의힘 ‘경기·서울 리노베이션 TF’도 16일 의정부시를 찾아 경기도 분도와 서울 편입 문제를 논의할 계획이다. 이 자리에는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도 함께한다고 알려졌다.

TF 위원장을 맡은 배준영 전략기획부총장은 이날 "의정부가 중심이 돼서 경기북도가 나뉘면 실질적으로 어떤 변화가 있을지 이야기를 들을 것"이라고 했다.

김기웅·이은채 기자 chae@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