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에서 국내로 돌아온 유턴기업 중 2021년부터 지난해까지 3년 동안 인천을 선택한 기업은 한 곳에 불과했다. 기업 유치에 필요한 시 차원의 뚜렷한 인센티브 지원 계획이 없기 때문이다.

14일 인천시에 따르면 해외에서 복귀해 인천에 둥지를 튼 유턴기업은 지난 3년간 2022년 한 곳뿐이다.

국내 복귀 기업은 ‘해외진출 기업 국내복귀 지원에 관한 법률’에 따라 정부로부터 지원 대상 국내 복귀 기업 선정확인서를 받은 기업이다.

지난달 5일 산업통상자원부가 발표한 ‘해외진출 기업 국내 복귀 동향’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로 복귀한 기업은 2022년보다 2곳이 줄어든 24곳으로 역대 두 번째로 많았다. 하지만 이 중 인천으로 유턴한 기업은 한 곳도 없었다.

시는 현재 유턴기업을 유치하고자 이자 차액 보전이나 중소기업육성자금, 신규 산업단지 입주심사 시 가점을 주는 방안을 마련해 운영 중이지만 실효성이 떨어져 실제 효과는 미미한 수준이다.

인천이 수도권에 해당해 유턴기업 지원책을 마련하는 데 한계가 많아 유치하기 불리한 점은 사실이다. 인천경제자유구역도 국내 기업 공장 설립이 제한돼 활용을 못하는 실정이다. 이처럼 제도적 어려움이 많지만 시 자체 인센티브 지원이 크게 부족하다는 점은 개선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인센티브 지원 정책을 재검토해 유치에 도움이 되는 차별화된 인센티브 정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의견이다.

인천상공회의소 관계자는 "유턴기업을 유치하려면 세제 지원 확대나 부지와 관련해 실질적인 인센티브 지원 정책을 마련해야 한다"며 "인천시의 경우 부지가 부족하고 땅값이 높다는 점도 큰 걸림돌이어서 강화된 정책을 마련해야 기업 유치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했다.

하지만 시는 추가 인센티브 마련에는 선을 그었다.

시 관계자는 "인천시는 수도권정비계획법 시행령상 수도권 과밀억제권역이어서 기업을 유치하기 어렵고, 부지 가격도 높아 유턴하는 기업이 적다"며 "제도상 수도권은 유턴기업에게 인센티브를 지원하는 데 제약이 많아 추가 인센티브 마련 계획은 없다"고 말했다.

하민호 기자 hmh@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