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3일 인천시청 회의실에서 이상돈 부교육감과 박덕수 인천시 행정부시장을 비롯한 관계자 10여 명이 참석해 교육부 협약형 특성화고 육성에 대한 간담회를 가졌다.<사진=인천시교육청 제공>
지난 13일 인천시청 회의실에서 이상돈 부교육감과 박덕수 인천시 행정부시장을 비롯한 관계자 10여 명이 참석해 교육부 협약형 특성화고 육성에 대한 간담회를 가졌다.<사진=인천시교육청 제공>

최대 45억 원을 지원하는 교육부 협약형 특성화고 육성사업 공모에 인천시교육청이 인천시와 발벗고 뛰어들었지만 선정에 난관이 예상된다.

이번 공모사업이 지방 인구 유출을 막으려는 정책 중 하나라 인구수가 증가 추세인 인천은 타 지방과 견줘 경쟁력이 떨어져서다.

14일 교육부에 따르면 협약형 특성화고등학교는 지역 기반 특수산업 인재를 육성하고자 지자체·교육청·기업·특성화고가 협약을 맺고 지역에 필요한 맞춤 교육을 실현하며 학령인구 급감과 청년층 지역 이탈로 빚어지는 지역소멸 현상에 대응하려고 지난달 도입했다.

올해는 3월 신청을 거쳐 5월 10개 이내 특성화고를 선정해 내년 3월부터 운영에 들어가고, 2027년까지 총 35개 교를 선정해 각 학교에 35억~45억 원의 특별교부금을 지원한다.

시교육청은 시가 선정한 6대 집중 육성 전략산업인 반도체와 항공 분야에 속하는 인천반도체고(옛 인천정보과학고)와 정석항공과학고를 신청하기로 하고, 13일 ‘2024년 협약형 특성화고 육성사업 간담회’를 열어 시와 행·재정 뒷받침을 협의하며 공모에 힘을 보태기로 뜻을 모았다.

하지만 애초 이번 사업이 지방 인구 유출을 막으려는 데서 출발한 정책인 데다, 최근 인천시 유입 인구가 증가세여서 인구 유출이 심한 지자체들과 힘든 경쟁이 예상된다.

2022년과 견줘 2023년 말 기준 인천 인구는 3만여 명이 늘어나 전국 7대 특·광역시 중 유일하게 인구가 증가했고, 지난달 말에는 주민등록 인구가 300만 명을 돌파했다.

더욱이 10개 교만 선정하는 공모에 전국 지자체들이 앞다퉈 신청하는 분위기여서 사업 도입 취지에서 벗어난 인천의 인구 증가 상황이 걸림돌로 작용하는 모양새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선정되면 학생들이 해당 분야 전문인력으로 성장해 인천에 정주하는 좋은 본보기가 되는 사업이라 경쟁이 치열하다고 손 놓고 있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며 "떨어지더라도 앞으로를 내다보고 2027년까지 계속 도전할 계획"이라고 했다.

이어 "반도체산업은 인천 수출 분야 1위로 지역에 1천299개 반도체 관련 기업이 포진했고, 인천공항은 2023년 세계 공항 순위 4위에 올랐다"며 "이런 지역 우수성과 강점을 살릴 신청서 작성에 온 힘을 기울이겠다"고 덧붙였다.

김동현 기자 kdh@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