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인천시의회 본관에서 열린 ‘공공의과대학 설립 방안 연구 결과 발표 및 토론회’에서 참석자들이 공공의대 신설을 촉구하는 퍼포먼스를 했다. 이진우 기자 ljw@kihoilbo.co.kr

인천 공공의대를 설립하려면 우선 지역 의료 문제에 대한 정확한 진단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왔다.

15일 인천대학교가 주최한 ‘공공의과대학 설립 방안 연구 결과 발표 및 토론회’에서 김윤 서울대 의과대학 교수는 "지역 의료 문제에 대한 명확한 진단이 있어야 해결할 대안이 나온다"며 "예전부터 계속 나왔던 의료취약지라는 이야기만으로 공공의대 설립을 설득하기는 상당히 부족하다"고 꼬집었다.

인천은 전남·경북과 함께 의료취약지역으로 꼽힌다. 보건복지부가 발표한 ‘치료 가능 사망률 현황’에 따르면 2021년 기준 인천 인구 10만 명당 치료 가능 사망자는 51.49명으로 전국에서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치료 가능 사망률은 효과적으로 치료했다면 사망하지 않았을 환자 비율을 뜻한다.

김 교수는 "인천은 3차 병원과 2차 병원 모두 사망률이 전국 평균에 비해 16∼20%가량 높다"며 "이는 의료 질이 안 좋다는 의미이고, 의료 질이 떨어지는 건 의사 수가 부족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어 "인천에 이미 여러 병원들이 있는데 지역 의사 수가 부족한 건 인천 병원 여건이 안 좋아서 의사들이 지원을 안 하는지, 인천 내 병원들이 비용을 줄이려고 의사를 적게 고용하는 건지 판단해 볼 필요가 있다"고 했다.

또 지역 의료에 힘쓸 의사를 양성하려면 인천대만이 노력할 문제가 아니라 인천시와 의회가 관심을 갖고 나서야 한다는 주장도 이어졌다.

토론회에 참석한 인천시의회 문화복지위원회 의원은 단 한 명도 없었다. 현재 인천 공공의대 설립을 두고 인천대와 시민단체가 주로 목소리를 내는 실정이다.

공공의과대학 설립 방안 연구 결과를 발표한 이용갑 인천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필수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지역 의사를 양성하려면 인천시가 주도적으로 참여해야 한다"며 "공공의대 설립은 인천대 발전 방안이 아닌 인천지역 발전 방안이기 때문에 시와 의회 모두 확실하게 지원해야 한다"고 했다.

연구용역 결과 발표 뒤 이어진 토론에는 김송원 인천경실련 사무처장과 김윤 서울대 의과대학 교수, 송기민 한양대 의과대학원 교수, 김동원 인천대 대외협력처장, 한성희 인천공공의료포럼 건강과 나눔 상임이사가 토론자로 참여했다.

박종태 인천대 총장은 "수도권이라는 이유로 공공의대 신설에서 배제되면 안 된다"며 "다함께 지혜를 모아 더 나은 방향으로 가길 바란다"고 말했다.

윤은혜 기자 yeh@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