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환(왼쪽) 고양시장이 16일 배준영 국민의힘 전략기획부총장을 만나 경제자유구역 지정 등 시의 주요 현안을 건의하고 협조를 요청했다. <고양시 제공>
무려 70년이 넘도록 군사보호구역 규제와 함께 과밀억제권역 등 낡은 중첩 규제로 도시 발전에 큰 어려움을 겪는 고양시가 실질적 해법 찾기를 촉구하고 나섰다.

이동환 시장은 지난 16일 시청 집무실에서 배준영 국민의힘 전략기획부총장을 만나 광역 차원의 협조가 필요한 시 주요 현안을 건의하고 깊이 있는 소통을 했다.

이 시장은 자족성을 갖추기 위한 핵심 동력이자 수도권 전체 동반성장을 견인할 촉매제로 고양시가 행정력을 모아 1순위로 추진 중인 경제자유구역 최종 지정에 긴밀한 협력을 요청했다.

이는 인구 대비 기업·대학 등 자족시설이 부족한 고양지역의 열악한 여건 속에서 해외 자본과 기업을 적극 유치할 새로운 성장 동력이 될 전망이다.

또 이 시장은 4월 시행하는 노후계획도시특별법 관련 1기 일산신도시 정비사업을 정부와 지자체가 긴밀히 협력해 추진하고, 지하철 9호선 대곡 급행 연장과 출입국·이민관리청 유치 필요성을 건의했다.

아울러 15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연 긴급 기자회견<기호일보 2월 16일자 11면 보도>에서 적극 추진 방침을 전한 ‘메가시티’와 관련 ▶고양 메가시티TF 발족 ▶기본계획·논리 등 시정연구원 차원 연구 진행 ▶정부·서울시·고양시 등 인접 도시를 포함한 메가시티 확대 다자협의체 구성 등 추진 전략도 제안했다.

이 시장은 "서울 메가시티는 교통·일자리·교육 등 시민의 실제 생활과 이익을 기준으로 한 수도권 중심 재편이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배준영 부총장은 "70년이 넘는 오래된 규제로 고충을 겪는 고양시민들의 삶의 질과 도시상 개선을 위해 중앙당 차원에서 정부와 함께 적극 지원하겠다"며 "경기·서울 리노베이션TF와 관련한 고양시의 메가시티 방침과 추진 방안, 1기 일산신도시 정비사업 등 제안된 사업의 필요성에 깊이 공감한다"고 했다.

고양=조병국 기자 chobk@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