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의과대학 증원 방침에 반발한 서울 빅5 대학병원 전공의들이 20일부터 업무를 중단하겠다고 선언하고, 경기도내 대형 병원 전공의들도 사직서 제출에 동참해 의료대란에 대한 우려가 깊어진다. 18일 수원특례시 한 대학병원 응급실에 응급환자가 들어간다. 전광현 기자 jkh16@kihoilbo.co.kr

전공의들이 정부의 의대 정원 확대에 반발해 집단행동을 예고한 가운데 이들이 사직 시점으로 제시한 19일이 의료대란 여부의 분수령이 될 전망이다.

19일 정부와 의료계에 따르면 대한전공의협의회(대전협)는 지난 16일 ‘빅5’ 병원 전공의 대표들과 논의해 19일까지 사직서를 제출, 20일부터 근무를 중단하기로 했다.

16일 복지부 현장 점검 결과 715명의 전공의가 사직서를 냈다. 사직서를 수리한 병원은 없다.

다만, 대전협이 정한 시한 마지막 날인 19일 사직서 제출이 몰릴 가능성은 남은 상태다.

의대생들도 20일 동맹(집단) 휴학을 계획 중이다.

대한의사협회 비상대책위원회도 17일 회의를 열어 총력 투쟁을 선언했다. 비대위는 전공의와 의대생에게 피해가 발생하면 법적 대응 등 강력 행동에 돌입하고, 오는 25일에는 전국 대표자비상회의와 규탄대회도 열기로 했다.

지난해 11월부터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매주 수요일 반차 휴진 투쟁 중인 경기도의사회도 같은 날 긴급 대표자회의를 열어 투쟁 강도를 높이기로 했다.

회의에는 도내 31개 시·군 의사회장단과 집행부, 경기도의사회 대의원회 대표자를 비롯한 40여 명이 참석했다.

참가자들은 ‘필수 의료 말살 패키지 철회’, ‘망국적 의대 증원 결사반대’와 같은 문구가 적힌 띠를 두르고 회의장 곳곳에 같은 내용의 펼침막을 내걸었다.

이들은 결의문에서 "정부의 근거 없는 포퓰리즘 정책으로 미래 세대 의료 현장이 궤멸할 백척간두 위기에 처했다"며 "의료계가 이에 맞서 투쟁 수위를 높이나 정부는 사직서 수리, 집단행동, 휴학을 모두 금지하는 들 독재 정부에서나 할 법한 만행을 저지른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의대 증원 방침을 전면 무효화하고 원점에서 재검토하라"고 촉구했다.

아울러 21일 예정한 반차 휴진 집회에 도내 31개 시·군 의사회 관계자들이 참여하도록 독려하고, 도내 전공의와 의대생들을 위한 지지 성금을 모금하는 등 투쟁 강도를 높이기로 했다.

안경환 기자 jing@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