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은 19일 의사들의 집단행동 예고에 "대화의 장으로 나와 국민의 생명과 건강을 지키고 필수·공공·지역 의료를 살리는 현실적 방안을 마련해 협조해 달라"고 당부했다.

호준석 대변인은 논평에서 "정부의 의대 증원 정책은 위기에 놓인 우리 필수·공공·지역의료를 살리기 위한 의료 개혁 필수 조건이며 더 이상 늦출 수 없는 시대적 과제"라며 이같이 말했다.

호 대변인은 "정부는 국민 생명과 건강 증진을 위한 체계적인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의료계 목소리를 듣고 소통할 준비가 돼 있다. 마지막까지 대화의 끈을 놓지 않겠다"며 "국민 불편을 최소화하고, 중증 응급 환자들이 위협받는 상황이 오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을지대병원 재활의학과 교수로 재직 중인 한지아 비상대책위원은 당 회의에서 "의료인의 적절한 증원은 지역 간 의료 격차와 초고령사회를 향해 가는 우리나라에 필요한 정책"이라고 강조했다.

한 비대위원은 "정부와 의료인 간 강 대 강 대치 피해는 바로 국민이다. 서로가 힘으로 눌러 굴복시키는 방식이 아닌, 힘들더라도 각고의 인내와 대화를 기울여야 한다"고 당부했다.

그는 "동시에 의료인들 역시 우리 보건·의료 문제점을 실질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감정적인 대처보다는 정부에 무엇을 요구할 것인지 살펴봐야 한다"며 "의료인 스스로 우리 보건·의료 미래를 위해 감수하고 희생해야 할 부분이 어떤 것인지 살펴봐야 한다"고 말했다.

박태영 기자 pt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