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의과대학 정원 확대에 반발해 국내 5대 대형병원 전공의들이 집단으로 사직서를 내는 등 의사들의 집단 반발로 인한 ‘의료대란’ 우려가 커지고 있는 19일 한덕수 국무총리가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의사 집단행동 관계 장관회의에 참석해 발언한다. /연합뉴스
의과대학 정원 확대에 반발해 전공의를 비롯한 의사들이 집단행동을 본격화하는 가운데 정부가 19일 한덕수 국무총리 주재로 관계부처 회의를 열고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한 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의사 집단행동 대응 관계장관 회의’를 열어 의료계 집단행동 상황을 파악하고, 이에 따른 환자 불편 방지 등 대책을 논의했다.

아울러 의료 인력 확충을 포함해 지역의료 강화, 의료사고 부담 완화, 필수의료 수가 확대 등 ‘4대 필수의료 정책’을 추진하기 위한 계획도 점검했다.

한 총리는 모두발언에서 "집단행동이 본격화하면 의료공백으로 인한 국민 불편을 최소화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특히 중증 응급환자들이 위협받는 상황을 초래해서는 절대 안 된다"며 "집단행동 시 정부는 공공의료 기관의 비상진료체계를 가동하고, 집단행동 기간 비대면 진료를 전면 허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 총리는 특히 비대면 진료와 관련, "만성·경증환자분들이 의료기관 이용에 어려움이 없도록 집단행동 기간 전면 허용 계획"이라며 "관계부처는 병원들의 준비 상황을 철저히 점검하고 정보를 국민에게 알기 쉽게 충분히 안내해 달라"고 주문했다.

한 총리는 "정부는 전국 409개 응급의료기관 응급실을 24시간 운영해 비상진료에 차질이 없도록 하겠다"며 "응급·중증 수술을 최우선으로 대응하고, 필수의료 과목 중심으로 진료가 이뤄지도록 체계를 갖추겠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상황 악화 시 공보의와 군의관을 투입할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고 덧붙였다.

한 총리는 공공의료 기관 비상진료 체계에 대해서는 "97개 공공병원의 평일 진료시간을 확대하고 주말과 공휴일에도 진료하도록 하겠다"며 "12개 국군병원 응급실을 민간에 개방하고 필요시 외래 진료까지 확대하겠다"고 부연했다.

한 총리는 이날 서울 5대 대형병원 전공의들이 집단 사직하는 등 의사들의 집단행동이 본격화하는 것에 재차 유감을 표하며 철회를 촉구했다.

강봉석 기자 kbs@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