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19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19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이 4·10 총선 공천을 앞두고 ‘특정 후보’를 제외한 여론조사를 곳곳에서 진행하면서 내홍에 휩싸였다.

당 지도부는 해당 여론조사가 당 차원에서 진행한 게 아니라고 반박했지만, 비명계 인사들 사이에서는 비주류를 탈락시키려는 수순으로 인식하는 흐름이 강해진다.

19일 지역 정가에 따르면 최근 평택갑에서는 민주당 후보 적합도를 묻는 여론조사가 진행됐는데, 현역인 홍기원 의원이 배제돼 논란이 일었다.

해당 여론조사는 홍 의원은 제외한 채 이재명 당대표 정치테러대책위원인 김동아 변호사, 조용덕 당 부대변인, 임승근 전 지역위원장의 후보 경쟁력을 물었다. 이들 3명 예비후보가 친명계임을 자처하는 반면 홍 의원은 친문계 인사로 분류된다.

홍 의원은 "여론조사가 진행된 사실을 안다"며 "당이 했는지 명확하지 않아 신경 쓰지 않으려 한다"고 했다.

일부 예비후보를 문항에서 제외한 여론조사는 하남과 부천, 광주에서도 진행된 사실이 확인됐다.

이 같은 혼란이 빚어지자 일부 예비후보들은 적합도 조사에 자신이 포함됐다는 내용을 문자메시지 등으로 알리기도 했다.

부천병 한 예비후보는 문자메시지에서 "잘못된 여론조사 보도로 인해 내가 빠졌다는데, 부천병 여론조사에 나는 포함됐다. 여론조사에서 두 가지 질문을 연이어 하는데, 두 번째에 있다"고 설명했다.

지난 주말에도 홍영표(인천 부평을)의원을 비롯한 친문(친문재인) 현역이 다수 제외된 ‘후보 적합도 여론조사’가 진행된 사실이 전해진 데 이어 이 같은 방식의 여론조사 실시 사례가 잇따르면서 비주류계의 반발 기류를 더하는 모습이다.

서울에서는 동작을 현역인 이수진 의원을 제외하고 이재석 전 KBS 앵커와 전현희 전 국민권익위원장,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을 포함한 후보 적합도 여론조사가 진행된 사실이 알려지자 이 의원이 당 소속 현역 의원들이 모인 단체대화방에서 이재명 대표에게 2선으로 물러나라고 요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박건 기자 gun@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