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0 총선 이슈로 부각한 ‘철도 지하화’에 경기도가 적극적인 행정에 나서야 한다는 의견이 경기도의회에서 개진됐다.

도의회 김태희(민주·안산2) 의원은 20일 제373회 임시회 본회의 5분 자유발언을 통해 "도내 광역철도 지하화를 위해서 경기도 차원에서 별도 마스터플랜 추가 수립도 선제적으로 검토해 정부를 움직이는 노력도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지난 1월 국회에서는 ‘철도 지하화와 철도 부지 통합개발에 관한 특별법’이 통과됐다"며 "국민의힘 한동훈 비대위원장은 수원을, 민주당 이재명 대표는 서울 신도림역을 찾아 철도 지하화 공약을 발표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경제성장 하락과 건설경기 악화, 안전성과 기술적인 문제도 함께 제기되고 있음에도 전국의 광역·기초지자체는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며 "서울과 대전은 물론 도내 일부 시·군도 철도 지하화 연구용역을 추진해 왔거나 최근 관심을 더 갖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고 설명했다.

김 의원은 "그럼에도 도의 경우 담당 부서에 ‘철도 지하화 특별법 제정에 따른 경기도 대상 지역 검토와 향후 추진계획’ 자료를 요청했지만 ‘지자체에서 상부 개발 구상안을 수립해 국토부의 종합계획 반영 요청 시 협력하겠다’는 원론적인 답변과 간단한 행정 절차만을 받았다"고 지적했다.

그는 "정부 종합계획과 기본계획 수립에 맞춰 각 시·군의 철도 지하화 수요 파악과 요청에 면밀하게 검토해야 한다"며 "도 역시 주도적으로 관련 연구용역 실시와 마스터플랜 수립하는 등 철도 지하화 사업이 실제 추진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적극적인 관심과 다양한 정책 지원에 나서길 요청한다"고 주문했다.

박건 기자 gun@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