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이 ‘현역 평가 하위 20%’ 현역의원들에게 개별 통보를 시작하자 이들의 반발이 커지면서 공천 갈등이 확산되고 있다.

임혁백 공관위원장은 전날부터 하위 20%에 속한 의원들에게 개별적으로 통보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총 31명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구체적 명단은 철저하게 보안이 유지되고 있다.

대표적 비명계인 박용진 의원은 20일 ‘하위 10%’ 통보를 받은 사실을 공개하며 강하게 반발했다.

박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하위 10%라는 치욕을 공개하는 이유는 민주당이 어떤 심각한 위기에 놓여 있는가를 드러내고 당을 사랑하는 많은 분이 경각심을 가지길 바라기 때문"이라며 "박용진의 의정활동 평가는 몇몇 사람의 ‘근거를 알 수 없는 채점표’가 아니라 오롯이 당원과 국민의 몫"이라며 "경선에서 반드시 승리해 ‘사심’이 아니라 ‘상식’이 승리하는 길을 걷겠다"고 말했다.

김영주 국회부의장은 전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자신이 하위 20%에 속했다는 사실을 통보받았다고 밝히며 탈당을 선언했다.

비명계인 홍영표(인천 부평을)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러다가 총선(승리)을 윤석열 대통령한테 데려다 줄 것 같다"며 공천 과정에 불만을 제기했다.

이재명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하위 평가 의원들의 반발에 대해 "새로운 모습으로 환골탈태하는 과정에서 생기는 일종의 진통"이라고 말했다.

박태영 기자 pt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