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리시는 국토교통부에서 GTX-B 민간투자사업 환경영향평가서에 GTX-B 갈매역 추가정차 문구가 수록된 공고문을 내놓았다고 밝혔다.

21일 시에 따르면 지난 2일 개최한 GTX-B 민간투자사업 환경영향평가 공청회 시 제기된 의견 진술에 대해 국토교통부에서 주민 등의 의견수렴 결과 및 반영 여부를 공고했다.

내용은 "갈매역 추가 정차를 위해서는 해당 지자체에서 타당성 조사 등을 수행해 관련기관과 협의 후 추진하는 사항이며 필요시 민간사업자가 적극 협조하겠다"라는 것이다.

지난 환경영향평가 공청회에서 백경현 시장은 "GTX-B노선을 이용하지도 못하는데 건설비용으로 시 재정 약 150억 원을 부담해야 하는 부당을 지적하고, 지하 40m 대심도의 GTX-B 신규 노선과 구리시 경계 부분에서 경춘선 지상선이 연결되는 접속 구간에 분기기 설치로 열차 감속이 불가피하다"고 지적했다.

특히, 갈매권역 주민들의 소음 등 환경문제와 교통난 해소를 위해 구리시 구간 환경영향평가서에 GTX-B 갈매역 정차를 고려할 수 있는 문구 삽입을 강력하게 요구한 바 있다.

이어 "국토교통부와 민간사업자 간 실시협약 협상 안 설계변경 조항에 타당성조사 결과 설치 타당성이 있는 경우 설계변경을 검토할 수 있다는 문구는 있으나 GTX-B 갈매역 정차에 대한 언급이 없다"며 부당함을 지적했다.

공청회에서 이 같은 지적이 제기되면서 이번 환경영향평가서에 GTX-B 갈매역 추가 정차에 대한 문구가 삽입되면서 갈매권역 주민숙원사업인 GTX-B 갈매역 정차가 한 걸음 앞으로 나아갈 수 있는 성과를 이루게 됐다.

백경현 시장은 "2018년 국토교통부에 갈매역 정차 최초 건의 후 이제서야 GTX-B 갈매역 정차가 실현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됐다"라며 "관심과 노력을 기울여 준 갈매지역 주민분들과 구리시민들에게 감사드리며, GTX-B 갈매역 추가 정차 확정이 될 때까지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전했다.

이어, "GTX-B 갈매역 정차를 위해서는 당초 열차 6량 운행 횟수 1일 92회에서 현재 민간사업자의 사업계획(안)인 열차 8량 운행 횟수 1일 128회로 변경된 사항에 대해 추가 타당성 용역이 수반돼야 한다"고 했다.

한편, 시는 GTX-B 갈매역 정차를 위한 추가 타당성 용역을 추진 중에 있으며, 민간사업자와 협의해 타당성 용역을 조속히 마무리할 계획이다. 

구리=윤덕신 기자 dsyun@kiho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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