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도소각장 증설 포함 남부권 현대화 사업 관련 인천시 입장과 진행 사항 논의가 이뤄졌다.

22일 인천시의회에 따르면 최근 송도광역소각공동대책위원회 주최로 장성숙 인천시의회 의원을 비롯해 박한준 대책위 상임대표, 이정석 인천교육청(송도)시민소통참여단장, 관계공무원이 참여한 가운데 남부권 현대화 사업 관련 의견 수렴 간담회를 진행했다.

진행을 맡은 장성숙 의원은 "시는 대책위 의견에 귀 기울이고 모든 진행 사항을 공유하기 바란다"며 송도 주민 의견을 대표하는 대책위 중요성을 강조했다. 

박한준 상임대표는 "남부권 현대화 사업도 560t 증설을 전제로 암암리에 진행 중"이라며 "오는 2026년까지 처리 대책을 세우지 않는다면 압박 수단으로 타 군·구 생활폐기물 반입을 차로 막는 방법도 고려하겠다"고 말했다.

안길남 노인회장은 "2배가 아닌 수 십배의 징벌적 부담을 시켜야 각 군·구에서 소각장을 건설한다"며 "각 시와 군·구에서 소각장을 설치할 때까지 광역소각장 반입은 2배 이상 추가 부담시키는 조건으로 하고 송도소각장 현대화는 각 시와 군·구 소각장 설치 뒤에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이날 간담회 참석자들은 이번 사안을 두고 지역주민들과 소통이 필요하다고 한 목소리를 냈다.

이에 대해 최명환 시 자원순환과장은 "사업계획이 구체화되면 지역주민들과 소통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윤은혜 기자 yeh@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