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2025학년도부터 전국 의대 정원을 2천 명 늘리기로 한 가운데 증원된 정원을 각 의대에 배정하는 작업에 본격 착수했다.

정부는 비수도권 의대를 중심으로 집중 배정하되 각 대학의 제출 수요와 교육 역량, 소규모 의과대학 교육 역량 강화 필요성을 종합 고려해 증원된 정원을 할당한다는 방침이다.

25일 교육부에 따르면 정부는 지난 22일 전국 40개 의대에 다음 달 4일까지 증원을 신청해 달라는 내용의 공문을 발송했다. 현재 증원된 정원과 관련해선 ▶비수도권 의대 중심 집중 배정 ▶각 대학의 제출 수요와 교육 역량 ▶소규모 의과대학 교육 역량 강화 필요성 ▶지역 의료·필수 의료 지원 필요성을 고려한다는 기본적인 배정 원칙만 제시된 상태다.

교육부는 수요조사와 함께 보건복지부와 협의해 배정 세부 원칙을 조율하고, 각 대학에 증원된 정원을 할당할 배정위원회를 구성할 계획이다.

복지부가 다음 달까지 의대 증원분의 학교별 배분을 마쳐 4월 총선 전에 확정하겠다고 밝힌 만큼 배정 작업은 빠르게 이뤄지리라 본다.

이번에는 수요조사 후 별다른 실사 작업은 이뤄지지 않을 전망이다. 지난해 말 정부가 의대 증원 규모를 도출하기 위해 각 대학에서 수요조사를 실시한 후 복지부 의학점검반 실사를 통해 각 의대 증원분 수용 가능성을 이미 확인했다고 판단해서다.

정부가 ‘비수도권 의대 집중 배정’ 원칙을 여러 차례 강조한 만큼 가장 관심이 쏠리는 것은 비수도권 의대에 배정될 증원분이다. 현재 전국 40개 의대 정원 3천58명 가운데 비수도권 의대 정원은 27개 교 2천23명(66.2%)을 차지한다.

교육계와 의료계는 비수도권 의대 가운데에서도 소규모 의대를 중심으로 증원이 많이 이뤄지리라 예상한다.

비수도권 의대 중에선 건국대(충주)·대구가톨릭대· 을지대·울산대·단국대·제주대가 정원이 40명으로 가장 작다. 강원대·충북대·가톨릭관동대·동국대(경주)·건양대·동아대도 49명으로 ‘소규모 의대’에 해당한다.

그간 소규모 의대들은 의대 운영에 투입되는 자원에 비해 정원이 지나치게 작아 운영상 비효율을 해소하기 위해 증원을 꾸준히 요청했다.

현재 13개 교에 1천35명(33.8%)인 수도권 의대 정원 역시 비수도권만큼은 아니어도 소규모 의대를 중심으로 증가하리라 보인다.

/연합뉴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