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천대 2023학년도 전기 학위수여식이 열린 가운데 졸업생들이 학사모와 꽃다발을 던지는 퍼포먼스를 한다. <가천대 제공>
가천대 2023학년도 전기 학위수여식이 열린 가운데 졸업생들이 학사모와 꽃다발을 던지는 퍼포먼스를 한다. <가천대 제공>

가천대학교는 지난 22일 대학 예음홀에서 2023학년도 전기 학위수여식을 개최했다.

이길여 총장을 비롯해 최미리 수석부총장 등 교무위원, 송성근 가천대 총동문회장과 학부모, 졸업생 등 3천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박사 141명, 석사 492명, 학사 3천97명 등 모두 3천730명이 졸업장을 받았다. 한국어문학과 김은서(22)씨와 법학과 정민경(23)씨가 전체 수석과 차석을 차지해 총장상을 받았다.

이 총장은 축사에서 "인생은 외력과 내력의 싸움이다. 건물의 내력이 강하면 수많은 자연재해도 견뎌 내듯이, 사람도 내력이 세면 수많은 환경 변화에 맞서 이겨 낸다"며 "생성형 AI 챗GPT, 인간 뇌에 컴퓨터칩을 심는 뇌 임플란트 등 놀라운 기술 발전에 앞서 나가려면 한시도 멈추지 말고 평생학습을 통해 본인만의 내력을 길러야 한다"고 했다.

이어 "생애를 다양한 직업으로 나만의 무기로 살아가도록 관심 분야에 경쟁력을 키우고, 인생항로에서 역풍과 난관도 바람개비 정신으로 당당하게 이겨 내라"고 당부했다.

성남=이강철 기자 iprokc@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