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 연합뉴스
사진 = 연합뉴스

4·10 총선을 향한 여야의 공천 작업이 중반에 접어들면서 경기도내 다수 현역들이 물갈이 대상으로 지목되거나 불출마를 결정하면서 정치지형에 변화가 예상된다.

4년 전 총선에서 도내 선거구 59개 중 51곳을 휩쓸었던 더불어민주당은 공천을 둘러싸고 친명계와 비명계 갈등이 확산되는 상황 속에 현역들의 발 디딜 공간이 점차 위축되는 경향이 두드러진다.

25일 여야에 따르면 4년 전 21대 총선 당시 도내 51개 선거구에서 당선됐던 민주당 국회의원 중 22대 총선 공천이 확정된 현역은 이날 김태년(성남수정), 권칠승(화성병), 백혜련(수원을), 김영진(수원병), 이재정(안양동안을), 강득구(안양만안), 민병덕(안양동안갑), 한준호(고양을), 김용민(남양주병), 문정복(시흥갑), 김승원(수원갑)의원 등 11명이 추가되면서 총 18명이 됐다.

이들에 앞서 경선에서 승리해 본선행을 확정한 임오경(광명갑), 이학영(군포), 윤후덕(파주갑)의원과 단수 공천을 받은 김병욱(성남분당을), 이소영(의왕·과천), 박정(파주을), 송옥주(화성갑)의원이 21대 총선에 이어 22대 총선에서도 민주당 깃발을 들고 본선을 치른다.

이들과 달리 다수 현역들은 재도전 여정이 녹록지 않게 흘러가면서 공천 결과를 예의 주시한다.

비명계로 분류되는 김민철(의정부을), 양기대(광명을)의원은 지역구가 전략공천 지역으로 지정되면서 공천 탈락이 유력한 상황이 됐고, 같은 비명계로 분류되는 윤영찬(성남중원), 김한정(남양주을), 설훈(부천을)의원은 현역 의원 평가에서 하위 20%에 포함되면서 경선에서 상당한 부담감을 떠안게 됐다.

이들에 더해 당 사무총장을 맡는 친명계 조정식(시흥을)의원은 이날 이재명 대표가 자신의 불출마를 요구했다는 보도에 대해 사실이 아니라고 진화에 나섰음에도 계파 갈등 진화 차원에서 조 의원을 비롯해 도내 친명계 의원들의 불출마를 요구하는 당내 목소리가 커지는 중이다. 여기에 이미 당선이 무효돼 피선거권이 박탈된 임종성(광주을)전 의원과 일부 민주당 의원들은 부동산법 위반과 같은 혐의로 재판을 받는 중이어서 이들 역시 공천 대상에서 탈락할 가능성이 예견된다.

앞서 탈당한 조응천(남양주갑), 이원욱(화성을), 김남국(안산단원을)의원을 포함해 불출마 의사를 밝힌 김민기(용인을), 오영환(의정부갑), 이탄희(용인정), 최종윤(하남)의원과 김진표 국회의장까지 포함하면 4년 전 당선된 민주당 의원 중 현재까지 최소 10명은 공천 탈락이 사실상 확정된 상태로, 공천이 막바지에 접어들수록 20명 안팎에서 선수 교체가 이뤄지라는 추산이 나온다.

4년 전 도내 선거구에서 7석을 확보하는 데 그쳤던 국민의힘 역시 선수 교체 흐름이 나타난다.

20일 출마 기자회견을 했던 최춘식(포천·가평)의원은 불과 사흘 만인 23일 불출마하겠다고 선언했으며, 지난해 8월 뇌물공여죄로 의원직을 상실한 정찬민(용인갑)전 의원은 현재 수감 중이다.

21대 총선 도내 선거구에서 당선됐던 7명 중 송석준(이천), 김성원(동두천·연천)의원 2명만 동일 지역구 재도전이 확정(안철수·김학용 의원은 보궐선거 당선)된 상태다.

박건·김기웅 기자 woong@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