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가 자원순환센터 확충에 박차를 가한다.

시는 27일 군·구 주도 자원순환센터 확충에 행·재정 지원을 하는 실무 협의·조정 기구인 ‘자원순환정책 지원협의회’를 열었다.

지난 1월 25일 유정복 시장이 자원순환센터를 군·구 주도의 확충 체계로 전환하고 책임 주체를 회복하겠다는 ‘자원순환센터 확충 정상화’ 발표 뒤 열린 첫 공식 회의다.

시 환경국장이 주재하고 시 자원순환과장과 군·구 담당과장이 참석했으며, 앞으로 협의회 운영계획과 군·구에서 수립해야 하는 생활폐기물 처리대책을 논의했다.

김철수 환경국장은 "시는 자원순환센터를 확충하고자 군·구와 함께 노력할 예정으로, 군·구별 대책 마련에 따른 의견 제시와 조정은 물론 행·재정 지원에 적극 나서겠다"며 "각 군·구도 자원순환센터 건립 책임 주체로서 적극 나서 달라"고 당부했다.

협의회는 이번 킥오프 회의 뒤 월 1~2회 정기회의와 수시회의, 현장견학, 주민 의견 수렴 간담회를 진행할 계획이다.

앞으로 ▶직매립 금지 대비 군·구 폐기물처리 대책 협의·조정 ▶군·구별 자원순환센터 설치 관련 조정과 지원 ▶주민수용성 확보를 위한 인식 개선 진행 ▶숙의, 공론화 주민 의견 수렴 ▶입지지역 인센티브 마련을 논의한다.

협의회는 다음 달부터 군·구별 자체 처리대책 논의를 시작하고, 4~8월 군·구별 주민 의견 수렴을 거쳐 8~9월에는 추진 방향을 확정한다. 이를 통해 올해 안에 군·구별 폐기물 처리대책 수립 절차를 진행하는 등 속도감 있게 추진할 방침이다.

윤은혜 기자 yeh@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