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예술공동체 사회적협동조합이 삼일절 105주년을 맞아 3월 1일 오후 2시 성남시 제1공단 근린공원 야외공연장에서 음악극 ‘대한이 살았다-제8호 감방’ 첫 공연을 올린다.

음악극 ‘대한이 살았다’는 1919년 3·1 운동으로 서대문형무소 여자 감옥 8호실에 수감된 유관순 열사를 비롯한 7명 여성 독립운동가들이 조국 독립 염원을 담아 지어 부른 노래와 그 과정을 바탕으로 만든 작품이다.

극단 ‘탈무드’ 박정용 대표의 연출과 전 울산시립무용단 홍은주 예술감독의 안무, 작가 써니 김이 대본을 맡았다.

또한 싱어송 라이터 성국은 작곡과 음악감독을 맡아 ‘대한이 살았다’ 음악극을 완성시켰다. 성국은 KBS ‘아침마당 도전 꿈의 무대’에서 5연승을 하며 스타덤에 오른 가수로 현재 경기도 홍보대사로 왕성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이번 105주년 삼일절 기념으로 상연하는 음악극 ‘대한이 살았다’는 경기문화재단 일제 잔재 청산·항일 추진 2차 사업에 선정된 작품이다. 문화예술공동체 사회적협동조합은 지난해 ‘대한이 살았다’ 음반을 제작에 이어 올해 음악극까지 올리며 꾸준히 ‘대한이 살았다’를 알리고 있다.

광복 80주년을 맞이하는 2025년에는 뮤지컬 ‘대한이 살았다’로 발전시켜 공연할 계획이다.

문화예술공동체 사회적협동조합 이영순 이사장은 "어려운 역사를 문화예술로 쉽고 친숙하게 만들기에 혼신을 다해 음악극으로 만들었다"고 초연 소감을 전했다.

음악극 ‘대한이 살았다’는 경기문화재단을 비롯해 한국예총 성남지회, 성남산업단지 관리공단, 서울재활의과의원, 웰치과, 스타골프, 성남직능플랫폼, 법무사 황성근 사무소 등 후원으로 진행된다.

한편, 이날 공연이 펼쳐지는 성남시 제1공단 근린공원 야외공연장 일대에서는 음악극 ‘대한이 살았다’을 비롯해 삼일절 의미를 되새기는 다양한 체험부스도 열릴 예정이다. 참여를 원하는 시민들은 ‘대한이 살았다’ 관람과 다양한 체험 활동도 가능하다.

 이인영 기자 li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