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야권 비례대표 위성정당인 ‘더불어민주연합’이 3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중앙당 창당대회를 열고 공식 출범했다.

지도부는 공동대표 2인 체제로 운영되며, 민주당 윤영덕 의원과 민주당 영입 인재인 백승아 초등교사노동조합 수석부위원장이 공동대표를 맡았다.

창준위 관계자는 "광주·전남 지역의 민주화 운동을 이끌었고, 일제강점기 근로정신대 강제동원 문제 해결을 위한 시민사회운동 등 다양한 활동과 문재인 정부 청와대 경력 등 경륜을 두루 갖춘 윤영덕 의원을 공동대표에 추천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30대 평교사 출신으로 교권보호운동 상징인 백승아 전 교사도 민주개혁진보진영 연대를 위한 초대 지도부 적임자로 봤다"고 공동대표 추천 이유를 밝혔다.

윤 의원은 "대한민국 미래가 달린 매우 중차대한 선거"라며 "당의 요구와 총선 승리를 위해서라면, 그 어떤 일이라도 ‘선당후사’ 정신으로 맡아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창당에 앞서 구성한 ‘민주개혁진보연합’은 비례대표 후보로 총 30명을 배치하기로 합의했다.

진보당과 새진보연합이 각각 3명, 시민사회 대표인 연합정치시민회의가 4명의 ‘국민 추천’ 후보를 내기로 했다.

나머지 20명은 민주당 후보로 채운다. 박태영 기자 pt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